특히 친이(친 이명박)계 의원들 사이에서도 청와대와 정부의 수정작업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이 확산돼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이어 "반면 수정할 경우 이에 따른 정부와 정책에 대한 신뢰성 상실의 대가가 어떤 사안보다 클 것이라는 우려도 들었다"면서 "철저한 준비 없이 수정을 서두를 경우 향후 정책과 정치의 신뢰에 심각한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지적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친이계 허 천 의원은 "앞으로 제시될 정부의 대안 속에 ‘균형발전’이라는 뜻이 진정으로 포함되기 위해서는 세종시나 혁신도시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소외된 지역들이 이들 계획에 의해 역차별을 받지 않고 자족기능을 갖출 수 있는 방안도 더불어 제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의원은 또 " 앞으로 세종시와 관련된 구상 및 그 표현에 있어서 정부의 보다 신중한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오해와 갈등을 불식시키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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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J(정몽준)계로 분류되는 전여옥 의원은 "쉽사리 충청도의 여론이 (수정안 찬성 쪽으로) 돌아서기는 매우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며 "세종시 문제는 작게는 한나라당의 친이 대 친박의 아젠다로, 크게는 보수 수도권 대 진보 비수도권이라는 대결구도로 옮겨졌다"고 분석했다.
전 의원은 이어 "충청도는 그동안 자기결정권 없이 '충청도의 향배'를 겨냥한 노무현 정권, 향후 정권교체를 역시 계산한 한나라당에 의해서 이리저리 끌려다닌 것에 대한 분노가 채 사그러지고 있지 않다"며 "그러므로 수정안의 발표는 준거 틀을 제시하겠지만 수정안에 대한 찬성으로까지 끌어내는 것은 매우 그 가능성이 낮다는 결론을 갖게 된다"고 회의적인 평가를 내렸다.
따라서 "세종시 대안을 밀어부치거나 강요하지 말고 충청도민들로 하여금 생각하고 토론할 시간을 충분히 부여할 필요가 있다. 즉 일정기간의 '냉정'과 '수렴'할 여유를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친이계 권경석 의원은 정부 측이 수정의 필요성으로 거론하는 행정 비효율 문제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뒤 총리실 등 5부 이상의 중앙부처를 이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중앙부처의 이전으로 야기될 수 있는 행정의 비효율은 엄격히 말해 '행정내부기능의 비효율'로 봐야 한다"며 "행정내부 기능의 비효율이 반드시 행정의 비효율을 초래한다는 논리는 성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중앙부처 이전으로 초래되는 행정내부 기능의 효율이 60%로 낮아진다해도 외부의 반발, 저항·갈등과 행정주체에 대한 불신의 폭이 최소화된다면 최종적인 행정효율은 60%에 근접할 수 있는 데 반해 행정내부 기능의 효율이 100%라고 하더라도 극심한 외부반발과 신뢰상실로 국정운영의 파행을 초래할 때, 결과적인 행정효율은 30%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권 의원은 세종시 문제를 '맞춤형 행복도시'로 정면돌파하자고 주장했다. 권 의원에 따르면 맞춤형행복도시는 행정중심도시의 상징성을 유지하면서 과학·교육·비지니스 기능 및 녹생성장동력 확충과 직결되는 부처를 이전해 조성되는 도시다. 행정내부기능의 비효율을 어느 정도 줄이면서 명품·자족도시 건설을 보장할 수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뜻한다.
권 의원은 이전 대상 기관에 총리실,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등 5부 이상의 중앙부처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천명했다. 권 의원은 또 9부2처1청을 이전하는 원안과 맞춤형 대안을 충청도민이 선택하게 하는 것도 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