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관계자는 3일 "경총이 회원사의 이해관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회원사와 충분한 협의 없이 경총의 일방적인 입장만을 되풀이하고 있어 더 이상 경총의 회원사로 남아 있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노조전임자 급여 지급 금지와 복수노조 허용 문제가 예정대로 내년부터 시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다른 대기업들과 경총은 복수노조를 허용하면 안된다는 분위기가 강했다.
그동안 재계 내부에서도 복수노조 허용 문제에 대해 미묘한 시각차가 존재했던 것이 사실이다. 삼성그룹과 LG그룹은 복수노조 허용을 그다지 반기는 분위기는 아니었다. 노사협의회나 노조와 크게 불편한 관계가 아닌 상황에서 복수노조가 허용되면 새로운 강성 노조가 출현할 수 있기 때문.
반면 강성 노조 문제로 고심해 왔던 현대차그룹은 복수노조가 허용되면 좀 더 협조적인 노조가 탄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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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계자는 "경총은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노사관계 선진화방안에 대해서는 회원사의 입장과는 달리 경총의 입장만을 고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대차그룹의 이 같은 움직임 때문에 경총도 비상이 걸렸다. 경총은 현대차그룹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는 한편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경총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의사 통보가 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내부 입장 정리가 끝나면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한나라당이 '조합원 1만 명 이상 사업장에서 임금 지급 금지를 우선 시행'하려는 '중재안'을 마련하고 있다는 소식에 강력 반발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일 공식 자료를 내고 "내년 전임자 급여지급 금지 조항 적용시 조합원 1만 명 이상 사업장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1만 명 이상' 사업장만 실시하면 실질적으로 전국 노사관계를 이끌고 있는 대기업의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이끌 것이라는 설명이다. 1만 명 이상 사업장이 불과 11곳 에 불과하고 현대ㆍ기아차가 노조전임자에게 임금을 주지 못하는 대표적인 기업이 되면서 노조의 집중 타겟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