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5단체 "철도노조 불법파업 철회하라"(상보)

머니투데이 강기택 기자 2009.12.03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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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5단체가 철도노조의 불법 파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오영호 무역협회 부회장을 비롯한 경제 5단체 부회장단은 3일 오전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긴급 모임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제계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제 5단체는 성명서에서 "최근 대내외 경제여건이 다시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철도노조의 불법파업은 경제회복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철도노조가 더 이상 명분 없는 파업을 끝내고 현장에 복귀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철도노조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수출입 화물운송의 차질과 함께 주요 물류거점의 기능 저하로 국가물류체계가 마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철도노조 파업이 기업의 수출입 활동은 물론 생산활동 마저 마비시켜 결국엔 해외거래선 이탈과 국가신인도 하락 등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오 부회장은 성명서 발표 후 기자간담회에서 "철도파업으로 인해 수출입 화물이 철도 운송에서 육로운송으로 바뀌면서 화물차 수요가 급증해 운임이 올라가고 있고 내수 화물 역시 운송차질에 따른 공장가동 중단 등이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시멘트 생산 중단은 레미콘 공장 가동률 저하와 건설 토목공사 지연에 따른 공기 차질 등으로 이어져 건설 현장에도 타격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제 5단체에 따르면 수도권-광양.부산 구간 등 장거리 구간을 중심으로 화물차 수요가 늘어나 이 기간 운임이 파업 전과 비교할 때 20% 정도 올랐다.

또 시멘트의 경우 철도 수송 분담률이 30% 수준인데 트럭으로 대체하면 운임이 2배 정도 비싸진다. 철강제품의 경우 수도권지역과 내륙지역 철도 화물운송을 도로수송으로 전환하면서 물류비가 톤당 1000원-2000원의 추가 부담이 발생한다.


오 부회장은 "파업이 장기화되면 물류비가 올라가 물류대란 일어나고 이에 따른 수출입 차질이 발생할 경우 클레임이 들어오는 등 대외신인도가 악화돼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파업 철회를 간곡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경제 5단체 부회장단 긴급모임에는 오영호 무역협회 부회장, 김상열 대한상의 부회장, 정병철 전경련 부회장,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이동웅 경영자총협회 전무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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