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지원 금융당국 '머뭇', 건설업계 '발동동'

머니투데이 이군호 기자 2009.12.01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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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주단, 채권행사 1년 더 유예...금융위, 브리지론 보증 연장 미정

건설경기가 아직 회복되지 않은데다 건설업계 발 금융대란 우려가 상존해 건설사에 대한 유동성지원 프로그램을 유지해야 한다는 논리를 민간 금융기관들이 받아들인 반면 금융당국은 아직 결론을 못 내리고 있다.

1일 건설·금융업계에 따르면 대주단상설협의회는 대주단 가입 건설사에 대한 채권행사 유예기간을 1년 범위에서 연장키로 했다. 대주단상설협의회의 이번 결정은 민간건축 부문의 침체가 계속되는 등 본격적인 건설경기 회복은 당분간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기 때문이다.



실제 건설사들은 유동성 부족의 원인이었던 미분양아파트가 감소하고 4대강 살리기 사업 등 공공공사 발주가 늘어나면서 위기에서 벗어나는 분위기다. 하지만 신규분양이 급감해 민간부문의 위축이 심각하고 올 6월 말 기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관련 대출이 지난해 말보다 1조2000억원 증가한 74조원에 달한다.

PF 연체율도 지난해 말 4.5%보다 1.6% 늘어난 6.1%를 기록하고 있고 상장건설사의 차입금도 지난해 6월 말 대비 31.8% 늘어나는 등 건설기업들의 자금수요가 지속 증가해 시장 불안요인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남아있다.



이처럼 위기가 상종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기관들이 대주단 가입 건설사에 대한 채권행사 유예기간을 연장키로 함에 따라 해당 건설사들은 자금 회전에 숨통이 트였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건설사들은 개별기업이 대주단에 채권행사 유예를 신청하면 부실기업으로 낙인찍히거나 대외 평판이 나빠지는 부작용이 있어 신청조차 어려웠다는 점에서 이번 조치를 반겼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건설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고 최근의 두바이발 금융쇼크 등으로 글로벌 유동성이 위축될 수 있어 대주단협약 연장은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라며 "협약 연장조치로 여신 회수 우려에서 벗어나 기업 정상화 노력에 전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주단협약은 건설사 지원을 위해 지난해 4월 제정·시행됐으며 지난해 말 24개 건설사에 대한 동시 적용을 시작으로 현재 33개 건설사에 대해 적용되고 있다.

반면 자금수요가 부족한 중견건설사들에게 단비가 되고 있는 건설공사 브리지론 보증은 아직 금융당국이 연장 여부를 결정짓지 못해 건설사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대주단의 채권행사 유예로 인해 기존 대출금 상환 압박에서 벗어났지만 신규 자금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건설공사 브리지론 보증이 반드시 필요해서다.

신규자금이 부족한 건설사들은 대주단에 신규대출을 요구할 수는 있지만 대출이 쉽지 않고 부실기업으로 낙인찍힐 가능성이 높아 건설공사 브리지론이 해당 건설사들에게는 가장 효과적이란 의견이다.

다른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1998년 IMF 외환위기 당시 건설공사 브리지론은 2002년까지 3차례 3년간 연장한 바 있다"며 "1년간 건설공사 브리지론을 반드시 연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건설공사 브리지론은 건설업체가 공사계약에 따른 공사대금채권을 금융기관에 담보제공하고 받는 대출로 공사대금이 해당 대출의 상환재원이 된다. 지난해 10월 도입된 이후 11월 현재 323건 4853억원의 보증이 이뤄졌다. 금융위원회는 연말에 연장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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