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8일 오전 열린 제18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 이같은 내용의 '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행안부는 올해 중 이사, 사망 등 2종의 민원에 대한 30가지 업무를 온라인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내년 1월까지는 보훈, 장애인, 개명 등 3종 민원의 79가지 업무에 대해서도 온라인 일괄처리 서비스를 개통한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는 국민은 이사를 할 때 기본주소 변경, 사회복지 관련 등록, 학교배정 및 등록, 자동차 이전등록 등 22가지 업무를 개별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행안부는 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구축에 2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내년 예산 중 민원선진화 사업 항목으로 이미 포함돼 있다.
온라인 일괄서비스가 가능해지면 국민들이 일일이 관청을 방문해야 했던 시간을 절감하고 신청하고 기다리는 데 소요되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 관련 행정비용도 감소된다. 행안부는 이같은 편익이 연간 277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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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우 행안부 조직실장은 "인터넷 이용자가 이미 3500만명이 넘었고 전자서명을 이용하는 국민도 이미 1550만명에 달했다"며 "온라인 민원 이용율이 최근 들어 획기적으로 향상했다"고 말했다.
또 "민원신청을 할 때 위·변조 및 허위등록신청을 막기 위해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며 "전자신청 서류 신청의 진실성을 확인하기 위한 타임스탬프 등 다양한 장치를 통해 해킹에 대한 만반의 대비책을 강구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