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프리마, 무상증자 호재 VS 악재

발해 MTN 상상클럽전문가 2009.10.08 14:05
글자크기

[MTN 머니투데이+]루머추적 이 종목에 무슨일이

Q. 오늘은 어떤 종목을 준비하였나요?

네 오늘은 어제 아로마소프트 (2,320원 ▼25 -1.07%) 에 이어 수급관련주를 준비했습니다. 요즘 언론에나 HTS에 하루가 멀다하고 연일 기사들이 쏟아지고있는 슈프리마 (6,020원 ▼10 -0.17%)를 준비해 봤습니다.

Q. 네 슈프리마가 어제 무상증자물량이 730주가량이 상장되었죠? 그리고 앞번에도 두차례나 유무상증자가 되었는데요?

10만원 돌파 이후에 증자물량으로 180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물론 여러번의 권리락등이 있었으나 고점에 비하면 많은 하락임에는 틀림없는것 같습니다.





통상적으로 물량이 시장에 나올때면 상장되는날 하한가를 가거나 약세가 나타나는것이 보통이였으나 어제 방송했던 아로마소프트를 위시해서 슈프리마 또한 상장날 상승이나와주고 있다는것입니다.



Q. 보통 증자후 그자금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상당히 다른 방향성을 같더라구요?

기업이 어려워서 통상운영자금 증자일때는 보통 하락을 하지만 아로마소프트나, 슈프리마 같은 경우는 기존사업도 잘되면서 신규사업 진출등 기존사업강화등에대한 부분들은 공모때부터 높은 경쟁률이 나오면서 상장후에도 주가가 원상회귀적인 흐름을 나타 낸다는것이 특징입니다.

발해의 '성공주식투자클럽' 바로가기

Q. 슈프리마 같은 경우는 M&A자금과 지문인식에 이어서 얼굴인식사업분야 진출목적으로 증자를 한것으로 기사들이 나왓던데요.

증자를통해 유입된 자금은 바이오인식 기반 기술 확보에 사용하고 일부자금은 연구소용 건물 매입 이후 순현금은 550억원으로 전망되는데 이 자금은 우수한 바이오인식 기술력을 보유한 해외 업체 인수에 사용될 뜻을 밣힌바 있습니다.


특히 해외 업체에 대한 M&A는 이를 통해 경쟁사들에 비해 기술력이 뒤떨어지는 얼굴 인식 분야를 강화한다는 자금으로 사용한다 했습니다,

Q. 네 증자 자금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겠군요. 일단 슈프리마같은 경우는 주가에 긍정적으로 미칠까요?

어제 언급했던 아로마소프트 같은 경우도 129대1이라는 경쟁률를 보였고 슈프리마또한 40대1이라는 경쟁률에서 말해주 듯이 주가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칠것으로보입니다.



Q. 우선증자 이야기는 접어두기로하구요..이번에 자금들어 온것을 인수나 합병의 자금으로 쓴다했는데 게시판에 질문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부분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확인한 바로는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거나 기술 제휴를 하는 방법도 검토 중에있지만 인수쪽에 무게를 둔것같습니다.결과가 이달중에 나올것으로 전망되고있고 거의 마무리 단계로 알고 있습니다.

Q. 그 또한 호재가 될수도 있겠군요. 실적전망은 어떤지요?

슈프리마 실적은 독점적위치가 되어서인지 지난해 초반 100여개국 500곳의 거래처가 한 해 사이에 680개로 늘었고 순증가 수는 200여곳을 넘었고아직도 시장에 경쟁자가 있지만 슈프리마는 압도적 1위이고 지문인식 모듈에서는 세계 1위이고 오는 2011년까지 연평균 매출액이 약35%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번 인수 합병이 잘이루어진다면 얼굴인식분야까지 진출하여서 기존거래처에 접근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바로 매출로 이어져서 제가 보기에는 내년부터 45%이상의 성장성이나올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실적목표는 매출 356억원, 영업이익 162억원으로 영업이익률 45.5%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있지만 멕시코 전국민 대상 주민카드발급등 아직 눈에 보이는 실적들만 해도 목표치를 훨씬 상회할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45%달한점을 높게 평가해야될것 같고 내년 얼굴인식분야까지 진출한다면 상상외의 실적도 기대됩니다.

Q. 그리고 윈도7이 22일 출시되는데 수혜주도 되죠?

윈도우7은 비스타에 비해 보안성이 강화됐으며 비스타의 약점이었던 응용프로그램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호환성이 완화되면서 윈도우7의 성공에 따른 수혜 또한 기대됩니다.

Q. 다시 수급적인 측면으로 돌아가서요. 이번에 상장된 물량부담은 어떻게 작용될것으로 보입니까?

여러가지 주가지수 변동도 있었지만 지난6월18일 50%의 권리락이후 주가가 45500원이 약50% 상승해서 61500원가지 급등했었습니다.



특히 10만원에서 18000원이라는 착시효과가 나올수있는 충분한 가격대란 점도 매력적으로 볼수있고, 이번 권리락 이후 어제 상장일 주가를 비교해 볼때 18000원을 기준점으로 잡고 50%상승을 기대한다면 약27000원까지는 단기 급등을 기대할 만하고 이번 윈도7출시수혜와 10월중 인수 합병등 재료가 동반해준다면 더 큰 수익도 기대해 볼만한 수급 관련 종목이라 할수 있습니다.

Q. 앞번 씨앤에스 (224원 ▲4 +1.82%)라는 종목도 예상을 깨고 유상증자를 실시하는데 유증후에 주가흐름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게시판에 씨앤에스에 대한 유증후의 전망등을 많이 물어 왔었는데 참고가 될만하겠습니다.

이번 씨앤에스 유상증자도 신규사업진출 중에 자동차반도체 진출 비용이라는점을 감안할때 아주 긍정적인 반응이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