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유정복 의원(한나라당, 경기 김포)은 7일 열린 철도시설공단 국정감사에서 공단이 지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총 184회의 설계변경을 통해 8조5518억원의 사업비를 증액했다고 지적했다.
가장 많이 설계변경을 한 노선은 덕소~원주 복선전철로 1993년 착공 후 최근까지 13회 설계변경을 거치며 최초 낙찰금액 1조4593억원에서 1조9791억원으로 5197억원이 늘어났다. 이어 순천~여수 복선전철은 1년에 2차례씩 설계를 변경해 최근까지 13회 설계변경을 거치며 최초 낙찰금액 5303억원에서 7175억원으로 1872억원의 공사비가 증가했다.
유정복 의원은 설계변경이 발생하는 이유로 치밀한 사전 검토없이 국책사업들이 기획되고 있고, 일부 대형 국책사업이 지역개발을 염두에 둔 정치논리로 추진되면서 벌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설계단계에서 현장여건 등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데다 시공사의 공사비 부풀리기가 만연해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