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쌍용차 등 업계에 따르면 회생계획안의 핵심은 대규모 감자(주주 지위 변경)와 채무 처분 문제다.
쌍용차 고위관계자는 이날 "감자는 불가피한 수순이고 모든 절차는 공평의 원칙에 의거해 진행될 것"이라며 "감자비율 등 구체적 수치와 관련 현재 언론 보도되는 내용은 모두 틀렸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대우그룹 해체 이후 워크아웃 기간이었던 2000년 2월과 2002년 6월, 각각 4.65대 1과 10대 1의 무상 감자를 시행했다.
채권변제 계획도 제시된다. 우선 담보채권자인 산업은행은 3700억 원 정도의 채권 전액을 보장받는다. 협력사 등이 보유한 상거래채권 3200억 원과 해외 전환사채(CB) 1500억 원 등 무담보채권의 변제비율은 50% 안팎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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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수 채권은 출자전환할 예정이며 채무 면제, 현금 우선변제의 비율과 대상도 정해진다.
법원이 쌍용차가 제출한 회생계획안을 살펴본 후 조사위원인 삼일회계법인의 보고를 검토해 법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면 10월 말 이후 2차 관계인 집회가 열린다.
이후 채권단 동의 절차가 마무리되면 쌍용차는 본격적 정상화 길을 걸을 수 있다.
쌍용차는 산업은행 등이 신차개발 자금 지원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어 경영을 책임질 전략적 투자자(SI)뿐만 아니라 능력 있는 재무적 투자자(FI)를 포함해 다각도로 인수대상을 물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