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진출 티켓 누가 가질까?

신혜선 기자, 김은령 기자 2009.08.2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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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편진출 준비하는 신문사 3~4개...과열경쟁 불보듯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새로운 종합편성방송채널사업자(종편PP) 선정 개수를 1~2개로 한정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미 종편PP 진출을 선언한 신문사만 3~4에 달해 컨소시엄 구성은 물론 방송시장 진출 '티켓'을 갖기 위한 신문사간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최시중 위원장은 27일 개인적 견해임을 전제로 "분야별로 3각 정도는 돼야 유효경쟁체제가 성립되지 않겠냐"며 "하지만 종편PP를 한꺼번에 3개를 선정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일단 1, 2개를 시험적으로 선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현재 종편 진출 의지를 공식화한 언론사는 조선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신문(보도 채널 운영중)이다. 또, 보도PP인 YTN과 콘텐츠 사업을 하고 있는 중앙일보 등도 사업 진출 여부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식적으로 드러난 3개 매체만 각기 컨소시엄을 구성해도 결국 최소 1개 사업자는 탈락하게 된다. 업종 특성상 신문사간 '연합'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지금으로선 '고배'를 마시는 사업자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자본력은 물론 '컨소시엄 구성'의 특성이 당락을 좌우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미 종편 진출을 선언한 케이블TV진영과 손을 잡을 경우, 혹은 전국단위의 고른 중소기업군의 참여할 경우, 이밖에 통방융합 차원의 통신사 참여 등 컨소시엄 구성의 '모양새'가 당락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조선일보-케이블TV 진영-대기업', '동아일보-중소기업군-대기업'처럼 '짝짓기'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흘러나오고 있다. 또 KT나 SK텔레콤과 같은 통신사, 콘텐츠 전문기업의 참여 논의도 한참 진행 중이다.


하지만, 정부와 친밀도가 높다고 평가받는 복수의 신문사가 종편 진출 의지를 공식 밝힌 상황에서 특정 매체를 탈락시킨다는 데 대한 정부의 부담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심사위원 구성부터, 심사 기준이 자사에 불리하다고 판단하는 컨소시엄이 있을 경우 논란이 커질 수도 있다.

분야는 다르지만 지난 1996년, PCS 사업자를 선정할 당시 선정 기준이 '장비군-비장비군'으로 나뉘면서 특정 사업자를 염두에 심사기준이었다고 논란이 일었던 사례도 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몇 개를 선정하든 권한은 결국 정부에 있는 것 아니냐"며 "주요 대기업들은 여전히 관망하고 있는 가운데 신문사만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으니 정부로서도 난감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최근 청와대 관계자가 "자격 요건만 되면 개수에 상관없이 선정할 수 있다"는 요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정부 내에서도 방송 사업자 선정을 두고 일관된 정책이 수립되지 않은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최 위원장은 이와 관련 "언론은 한번 만들어지면 (정부가) 길러줘야 할 정도로 책임 있는 사안"이라며 "리스크를 지지 않으려고 무작정 사업자를 많이 선정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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