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종길 경기대학교 교수는 26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개최한 '포스트 미디어법 시대의 콘텐츠 산업 발전 방안'세미나에서 "방송법 개정에 따라 방송산업에 최소 1조2000억원의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며 "이같은 신규 재원이 콘텐츠 산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상파방송은 SBS 경우를 참고했을때 주식 10%를 보유했을때 필요한 비용이 1040억원으로 추정됐다. 방송법 개정안에 따르면 2013년부터 신문, 대기업은 지상파방송의 10%까지 지분을 소유할 수 있게 돼있다. 보도채널의 경우 주식 10%를 보유할 때 260억원이 필요하다.
또 "기본적으로 본방송 비율을 일정정도로 강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즉 재방송 등으로 콘텐츠 제작 투자를 피하는 경우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신규 채널 사업전략에 따라 상이한 콘텐츠에 집중할 가능성이 있는데 진입 초기에 파괴력과 사업력에서 드라마가 우수하지만 제작비 효율성이 낮아서 예능프로그램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 경우 "(콘텐츠 집중으로) 사회문화적으로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광고시장에 대해서는 "방송법 개정으로 간접광고가 허용되면서 연간 1900억원에서 2200억원 정도 신규 광고수요가 창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