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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사실상 포화상태에 이른 시내 지상도로 수요를 지하로 전환하기 위해 11조2000억원을 투입해 남북 3개축·동서 3개축 등 총 6개 노선, 2개 순환망의 지하 도로를 구축키로 했다고 5일 밝혔다.
남북을 잇는 세부 노선은 △1축 시흥-도심-은평(24.5㎞) △2축 양재-한남-도봉(26.3㎞) △3축 세곡-성수-상계(22.8㎞) 등이다. 동서 연결 노선은 △1축 상암-도심-중랑(22.3㎞) △2축 신월-도심-강동(22.3㎞) △3축 강서-서초-방이(3-0.5㎞) 등으로 이뤄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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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남북3축만 공공재정을 투입해 무료 도로로 우선 조성하고, 나머지 노선은 모두 민간자본을 유치해 단계적으로 추친할 방침이다. 남북3축은 내년에 기본설계를 시작해 2017년 개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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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지하도로 교차점을 연결해 2개의 순환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존 내부순환도로와 현재 건설중인 강남순환도로를 포함해 총 4개의 순환망이 생기는 셈이다.
지하도로망이 완공되면 지상 교통량의 21%를 흡수해 지상 통행속도가 시속 8.4㎞ 정도 빨라질 전망이다. 시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양재에서 도심까지 통행시간은 39분에서 13분, 서울시청에서 인천공항까지는 80분에서 42분으로 각각 단축된다.
기존 지상 8차로를 6차로로 줄여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로 활용한다는 '도로다이어트'계획도 발표됐다. 시는 지상 2개 차로를 줄이면 총 492㎞의 자전거 전용도로와 61만5000㎡ 녹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