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문제 70억 이면 해결?

평택(경기)=김보형 기자 2009.07.31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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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6명 무급휴직 추가비용 70억 VS 생존 위해선 일부 정리해고 불가피

ⓒ 유동일 기자<br>
ⓒ 유동일 기자


31일 쌍용자동차 (5,500원 ▼150 -2.65%) 노사가 정리해고 인원의 숫자를 놓고 팽팽히 맞서면서 이틀째 마라톤협상이 계속되고 있다.

핵심 안건인 976명의 정리해고인원을 모두 무급휴직으로 전환하는데 드는 비용은 4대 보험과 퇴직금을 포함해 연간 70억 원 선. 작은 금액은 아니지만 70일째 이어지는 노조의 점거파업으로 지난 29일까지 3002억 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한 것을 감안하면 큰 액수는 아니다.



하지만 사측은 쌍용차의 미래를 생각하면 비용을 떠나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2900여 명의 현재 생산직 인원도 700여 명의 잉여 인력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더 이상 추가적인 무급휴직 확대 방안은 어렵다"면서 "1000여 명에 가까운 무급휴직자가 있는 회사를 누가 인수하려 하겠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새로운 노사문화를 만들어 쌍용차를 부활시켜야 하는데 기존 관행을 그대로 가져가기는 어렵다"며 "무급휴직자는 노조원 신분을 유지하게 되는데 현재의 강경 집행부가 그대로 있으면 앞으로도 노사갈등이 심화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사측은 지난달 26일 최종 제시한 희망퇴직 450명, 분사·영업직 전환 320명, 무급휴직 및 우선 재고용 200명 등 총 976명의 정리해고방안 가운데 무급휴직인원을 10%이상 확대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하는 등 일부 입장 변화를 보였다.

노조측은 정리해고 대상자인 976명을 전원 무급 휴직하더라도 추가 비용이 연간 70억 원에 불과한데도 회사측이 과도한 인원을 해고시키려 한다면서 사실상 정리해고에 해당하는 분사·영업직 전환을 수용하기로 한 상황에서 무급휴직 희망자는 숫자에 상관없이 사측이 받아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채권단이 8월 초에 법원에 조기파산을 신청하기로 하고 생산중단으로 인한 손실금액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상황 인만큼 양측모두 협상에 최선을 다할 것으로 보여 접점을 찾는 것도 어렵지 않다는 분석이다.

한편 쌍용차 노사는 지난 30일 오전 9시 10분부터 박영태 공동관리인과 한상균 노조위원장 등 노사대표 7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공장 본관과 도장공장 사이에 설치한 컨테이너에서 협상에 들어갔으며 정회와 속개를 이어가며 4차례 협의를 진행했으며 현재는 휴식을 취하면서 5차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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