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채권단 3일 조기파산 요구…파산가닥?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2009.07.28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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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사 "8월부턴 업종전환 등 공급망 급속붕괴"…사측 "파산 어렵다"

68일째 파업사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쌍용자동차 (5,500원 ▼150 -2.65%)가 부품사들의 납품 포기로 파산으로 갈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노사가 여전히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정부도 개입의지를 밝히지 않은 가운데 조기 파산 후 매각을 통한 새 법인 설립이 마지막 수단이라는 목소리가 잇따른다.



28일 쌍용차 협력사들로 구성된 협동회 채권단 등 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29일 송탄의 한 협력업체에서 최종 임원회의를 열고 내달 3일 법원에 조기파산 요구서를 낼 계획이다.

당초 밝혀온 대로 이달 말까지 사태가 해결될 기미가 없자 최후의 카드를 내는 것이다. 최병훈 채권단 사무총장은 이날 "법원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파산결정을 내릴 것을 촉구하고 신속히 매각 및 새 법인 설립 절차를 밟아 '굿쌍용'을 만들어 줄 것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3000억원 가량 묶인 협력사들의 회생채권을 희생하더라도 한 푼이라도 더 받을 수 있을 때 매각해 공장을 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권단 측은 임원회의 후 관련 내용을 회사와 노조 양쪽에 통보할 예정이다. 특히 조기파산 과정이 신속히 진행되지 않으면 각 부품사들이 8월부터 업종전환, 새 수익원 확보 등을 위해 쌍용차 부품 공급에 필요한 설비와 공정라인 등을 뜯어낼 계획이어서 사실상 회생은 물 건너가게 된다.

C협력업체 대표는 "7월까지는 어떻게든 버티며 기다렸지만 이후에는 살아남기 위해선 더 이상 쌍용차만을 바라보며 설비를 놔둘 수가 없다"며 "하다못해 공장임대라도 하려는 업체가 속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는 엔진 등에 핵심부품을 담당하고 있는 외국부품사의 경우 공급망이 더욱 신속히 파괴될 것으로 본다.


법원으로서도 직접 이해당사자인 협력사들이 조기파산을 요구한다면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채권자인 산업은행은 담보채권을 가지고 있어 돈 떼일 염려는 없는 상황이고 6개 시중은행들은 채권 규모가 수십억원에 불과하다.

일각에서는 파산으로 간다면 노조도 더 이상 손해 볼 게 없다는 주장도 나온다. 평택공장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노조를 비롯한 직원들은 파산해도 변제 1순위인 임금채권을 가지고 있는데다 어차피 정리해고 된 사람들은 현 상태에서 더 나빠질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상하이차 문제를 완전히 청산할 수 있는 기회로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측은 조기파산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입장이다. 쌍용차 고위관계자는 "최악의 경우 파산으로 가겠지만 지금으로선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정치권이나 시민사회단체 등 외부 세력 없이 노사가 976명 정리해고자 문제에만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파산 후 새 법인 설립은 인수 대상자를 찾는 과정에만 최소 6개월이 걸리는 등 어렵고 복잡한 절차가 많아 실현 가능성이 적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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