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마음만 앞선 자전거 정책](https://thumb.mt.co.kr/06/2009/07/2009072015145467210_1.jpg/dims/optimize/)
여유로운 토요일 오전 시원한 한강 바람을 가르며 자전거를 타니 몸도, 마음도 상쾌했다. 10여년만에 처음 자전거를 타는 긴장감도 금새 사라졌다. 주변을 둘러봤다. 쭉 뻗은 한강자전거도로에는 멋드러진 헬멧과 두건, 썬글라스를 착용하고 자전거를 즐기는 시민들이 많았다.
이는 자전거 이용자들의 불편을 줄이고 자전거 보급률, 교통수단 분담률 등을 끌어올리기 위해 필요한 조치다. 하지만 서울의 자전거 보급률을 감안할 때 자전거 주차장 건립을 의무화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자전거 교통사고도 급증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자전거 교통사고는 2006년 7922건에서 2007년 8721건, 작년 1만848건으로 2년새 37%나 늘었다.
지금도 아파트 단지나 지하철역 곳곳에는 자전거 주차장이 마련돼 있다. 문제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주차장이 얼마나 되냐는 것이다. 자전거를 잃어버려도 경찰에 신고하지 않고 포기하는 게 국내 자전거 시장 현실이다. 한국의 자전거 보급률이 네덜란드.독일.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낮다는 통계는 안타깝지만 너무나 당연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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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녹생성장 바람을 타고 자전거 열풍이 거세다. 정부는 물론 서울시 등 지자체마다 자전거 인프라 건설 계획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하지만 산발적인 인프라 건설만으로는 자전거 수요를 늘리는데 한계가 있다. 교통체계, 법적용, 관리시스템 등 총체적인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 하루 빨리 국민 모두가 마음놓고 자전거 탈 수 있는 날이 오길 손꼽아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