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협력사 "차라리 파산해라" 촉구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2009.07.13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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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여개 업체 13일 오후 3시 제2차 임시총회

쌍용자동차 (5,480원 ▼20 -0.36%)의 옥쇄파업 사태가 50일을 넘기면서 생존의 위기에 몰린 협력사들이 쌍용차의 파산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공장 가동 중단이 장기화돼 부도와 폐업이 속출하자 묶인 회생채권이라도 빨리 받아 살길을 모색하자는 취지다.



특히 이들 협력사들은 법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채권자들이라는 점에서 향후 법원과 산업은행, 쌍용차 노사 등 이해당사자들의 대응이 주목된다.

'쌍용차협동회 채권단'은 13일 오후 3시 충남 천안 남서울대 컨벤션센터 2층에서 600여 개 업체 대표 1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제2차 임시총회를 연다.



이들은 지난 2월 채권단 구성을 위한 제1차 임시총회를 열고 쌍용차 정상화에 적극 협조하는 방안과 법원의 법정관리인 후보자 통보 등에 대해 동의안을 가결시키기도 했다.

채권단에 따르면 이날 총회에서는 주요 안건으로 △쌍용차와 노조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 제기건 △쌍용차 노조와 민주노총에 대한 최후통첩 안 결의건 △빠른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파산촉구 결의건 등이 다뤄진다.

채권단 핵심 관계자는 12일 "지금 같은 노사대립이 이어진다면 협력사들은 더 이상 생존이 불가능해 이번 총회는 우리의 원칙을 세우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회생채권이라도 건지기 위해선 차라리 빨리 파산하는 편이 낫다는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채권단은 협력업체의 회생채권(법정관리 신청 이전의 채권으로 파산 등 추가 절차가 없으면 당장 회수가 불가능)으로 3000억 원 이상이 묶여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중 부품사가 2600억 원, 통합구매업체가 500~600억 원 정도다.

조속한 정상화를 주장했던 채권단이 이처럼 파산 촉구를 공식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려는 것은 우선 노조 압박용으로 풀이된다. D협력사 대표는 "우리 부품사들은 수천 명씩 이미 직장을 잃었는데 노조는 자기들만 살겠다는 것이냐"고 성토했다.



하지만 단순 압박용을 넘어 실제 상황이 그만큼 절박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협력업체들의 모임인 쌍용차협동회에 따르면 1차 협력업체 30개와 2차 협력업체 333개를 대상으로 한 올 상반기 매출현황 조사결과 지난해보다 80% 가까이 급감한 3308억 원이 줄었으며 정리 해고된 직원도 339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도를 맞거나 자진폐업 한 업체도 23개에 달하고 절반 이상은 장기 휴업과 순환휴직 등으로 겨우 버티는 처지다.

최병훈 쌍용차협동회 채권단 사무총장은 "말 그대로 죄 없는 협력사들이 다 죽게 생겼지만 당장 파산 촉구보다는 정상화를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협력업체 등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며 "충분히 논의를 거쳐 즉각적 생산재개 없다면 파산을 요구한다는 우리의 의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력사들은 내부적으로 7월 말을 생산재개 최종 시점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장 가동을 위한 준비과정 등을 감안하면 1주일 여 밖에는 시간이 없는 셈이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쌍용차와 노조를 상대로 파업 이후의 손실분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 제기안과 쌍용차노조와 민주노총에 보내는 파업 강행 규탄 '최후통첩문'도 의결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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