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펌에서 회생사건을 접하다 보면 금융위기가 건설업계, 조선업계, 생산분야 등에 큰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된다. 이러한 수많은 기업의 회생과 파산 과정을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있노라면 한국 기업들이 최근 세계경제 위기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하지만 한국 기업들은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잃어버린 듯하다. PwC가 전세계 50개국 1124명의 최고경영자(CEO)를 대상으로 앞으로 3년간의 기업실적 전망을 조사한 결과 실적이 회복될 것으로 답한 비율은 34%였으나, 한국 기업인들의 경우 전 세계 평균(34%)보다 10% 낮게 조사됐다고 한다.
이러한 기업인들의 예상은 투자나 사업 확장의 측면에서 기업을 위축하게 만든다. 결국 인재채용에서도 소극적으로 대응하게 돼 취업대란과 실직의 공포를 초래하는 결과가 발생한다. 평균 임금액수도 88만원에 불과한, 그래서 안정된 삶을 살 수 없는 젊은이들의 현실을 비판한 말인 '88만원 세대'라는 신조어가 유행했던 것에는 이러한 기업의 소극적 자세가 전제돼 있었다고 보인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라고 했다. 우리는 2001년~2003년 경기침체기에 인텔이 다른 기업들과 달리 연구개발(R&D)에 투자해 혁신을 추구하였고, 그 후 경기가 회복된 2004년부터 매출이 급등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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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기업들은 요즘처럼 취업이 어려운 시기일수록 좋은 인재를 많이 확보할 수 있다는 점과 다른 기업들이 사업을 축소하고 연구개발을 중단할 때 오히려 경쟁자들을 앞지를 수 있는 기회가 다가온다는 사실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물론 경기침체에 따른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 한국 기업들은 외환위기를 겪으며 한 차례 뼈를 깎는 아픔을 겪었기에 최근 경제위기에 따른 구조조정이 크게 부각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 생존경쟁을 펼치는 가운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한 압박은 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경영방식과 효율적인 생산방식을 창조해 내도록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 있으므로 고성장을 위한 초석으로 여겨야 할 것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혁신을 통해 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기업이 경제위기 이후의 진정한 승자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한국 기업들이 아시아나이제이션(Asianization)을 단순한 학문적 용어가 아닌 눈앞에 펼쳐진 현실이라 믿고 자신감을 되찾아 기업혁신에 힘을 쏟는다면 놀라운 성과를 이룩할 수 있으리라. 기회는 잡는 자의 것이라 하지 않았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