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속 틈새 '이색 컨설팅의 세계'

성건일 MTN PD 2009.05.25 20:32
글자크기

[MTN 4시N] 경제365 현장속으로

[이대호 앵커]
경제 365 <현장 속으로> 방송제작팀에 권순우 PD, 자리했습니다.
오늘은 갈수록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컨설턴트들의 세계에 대해 취재하셨다고요?

[권순우 PD]
네. 중소기업중앙회 통계에 따르면 국내 컨설팅 업체는 2004년 1082개에서, 2007년 1546개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친숙한 분야에서부터 생소한 이름의 컨설팅들까지 불황 속 틈새시장을 이루고 있는 다양한 컨설턴트들의 세계, 정리해봤습니다. 준비된 화면 먼저 만나보시죠.





[이대호 앵커]
화면으로 본 컨설팅 말고도 요즘은 정말 기상천외한 컨설턴트들이 많다고 하던데 좀 소개해주시죠.



[권순우 PD]
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분야는 그 어느 곳보다 불황의 한파가 거세게 몰아치고 있는 취업시장을 배경으로 활동하고 있는 ‘채용 컨설턴트’들입니다. 예비 졸업생들은 이력서 작성부터 스펙 관리, 자기계발, 인턴십 경력 등 챙겨야 할 분야가 한둘이 아닌데요. 이러한 취업 준비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게 바로 취업 컨설턴트의 몫입니다.

또한 상담을 통해 잃어버린 자신감을 찾아주는 것은 물론, 이력서의 수정 보완부터 면접에서 지켜야 할 룰과 가상면접 등 취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도움을 주는데요. 취업 컨설턴트의 도움으로 자신감도 되찾고, 미처 몰랐던 문제점도 파악할 수 있어 최근 가장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엔 취업난으로 직장 대신 결혼을 선택하는 '취집'이라는 신조어도 생긴 만큼, 이에 맞는 맞춤형 컨설턴트도 등장했는데요. 바로 ‘연애컨설턴트’ 입니다. 남녀 간의 연애와 결혼 등을 주제로 자신의 문제점을 짚어내고 해결책까지 제안하는 연애 컨설턴트는 의뢰인에게 다양한 연애 기술들을 제시하는 역할이라 할 수 있는데요.


컨설턴트로부터 '이성의 심리 파악'과 '구체적인 데이트 방법', '효과적인 고백 방법' 등을 자세히 배운 뒤 모의 데이트까지 거친다고 합니다. 컨설팅 비용은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한 달에 30만 원부터 200만 원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밖에 ‘교육컨설팅’도 자녀를 둔 부모님들 사이 빠르게 유행중이라고 하는데요. 이제는 자신이 무엇에 재능과 흥미가 있으며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에 대한 뚜렷한 목표와 그에 맞는 계획이 필요한 시대가 된 만큼 교육 컨설턴트는 자녀의 재능과 흥미, 목표, 계획 등을 철저히 파악해, 도와줄 수 있는 부모의 역할 과 공부의 목적도 모른 채 고민과 방황을 하던 학생들을 상대로 정기적인 일대일 멘토링을 해줘 목표와 커리큘럼을 설정해준다고 합니다.



[이대호 앵커]
이렇게 각종 컨설팅이 부각되면서 컨설턴트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더욱 많아지고 있을 텐데 컨설턴트를 양성하는 교육기관들도 따로 있나요?

[권순우 PD]
네. 컨설팅의 분야가 갈수록 다양하고 세분화되면서 컨설턴트가 되고 싶어 하는 이들도 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우선 가장 활발하게 진행, 양성되고 있는 곳은 각종 사설 컨설턴트 전문 양성교육기관인데요. 보이스 컨설턴트, 매너 컨설턴트, 경영 기술 컨설턴트 등 분야별 양성학원이 다양하게 갖춰져있어 생각보다 쉽게 컨설턴트의 길에 접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는 아니지만 각 지역, 분야별로도 다양한 기술원들을 중심으로 컨설턴트 양성교육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이대호 앵커]
최근엔 은퇴한 중장년층들 사이에서 각종 '컨설턴트'로 제 2의 인생을 시작하는 분들 많다고 하던데 평생을 한 분야에서 전문인력으로 일하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능한 거겠죠?
퇴직자들에게도, 그들의 오랜 인생경험을 들을 수 있는 의뢰자들에게도 일석이조겠네요.



[권순우 PD]
네. 그렇습니다. 불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구조조정이 상시 진행되면서, 중장년 이상은 아무리 고급인력이라 하더라도 일자리를 얻기 힘든게 사실이죠. 그래서 경험과 경륜을 두루 갖춘 전문영역의 유휴인력을 발굴해, 전문 컨설턴트로 양성하고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퇴직자들 또한 자신의 오랜 경험을 십분 발휘해 인생 2막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하는 분위기인데요. 한 퇴직자 전문 컨설턴트 양성학원에 따르면 이러한 전문 컨설턴트들은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경험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추후 학원에 도움을 받아 사무실과 마케팅 등 비즈니스에서 수익 창출까지의 제반 사항에 대해 원스텝으로 지원받아,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대호 앵커]
네. 권순우 PD, 수고했습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