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쌍용차 예정된 파국… 살길은?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2009.05.21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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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노사 정면충돌 "사회적 비용 최소화시켜야"

법정관리 중인 쌍용차 (5,300원 ▼10 -0.19%) 노사가 결국 파국을 맞았다. 노조는 21일 전면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하고 22일 오후부터 옥쇄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회사측은 직장폐쇄 등 강력한 조치로 대응할 태세이다. 협력사들은 최소 2~3주간 직장폐쇄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협력사 가운데 쌍용차 매출 비중이 높은 업체 40~50 곳 등은 이날부터 일제 휴업을 실시키로 했다.



업계에선 쌍용차 총파업이 피할 수 없는 사태였다고 보고 있다. 사측이 지난달 2464명의 인력감축안을 발표하자 노조측은 생산직의 절반을 해고하겠다는데 가만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현재로서는 쌍용차의 정리해고는 피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더 높다는 조사위원의 보고서에 따라 소집되는 22일 1차 관계인 집회에서도 '인력 구조조정'은 당연한 전제조건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쌍용차 고위관계자도 이날 "노조 집행부가 현실적 판단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구조조정 안을 계획대로 진행할 수 밖에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때문에 자동차업계에선 지난 2001년 2월 대우자동차가 1751명을 정리해고하면서 벌어졌던 유혈충돌의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자동차업계는 정부가 쌍용차 문제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더구나 자동차산업은 수많은 부품·서비스업과 연계돼 최근 경기회복 움직임과도 직결된다.

쌍용차가 오늘날 이렇게까지 경쟁력을 잃어버린 것이 노조만의 책임은 아니다. 쌍용차 노조가 현대차처럼 연례 파업을 벌였던 것도 아니다. 투자 및 신차개발 지연 등을 놓고 대주주인 상하이차의 책임논란도 여전히 남아 있다.


전문가들은 현 상황에서 쌍용차의 유일한 희망은 "매력적인 매물로 만들어 매각 대상자를 찾는 길"뿐이라고 입을 모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구조조정은 불가피한 만큼 최대한 비용을 줄이는 조직구조를 만들되 해고자에 대한 복직 보장 등 여러 고용 안정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회생계획안이 통과되면 지금이라도 미래 수요가 높아질 고연비 친환경 디젤 차량 개발에 집중하는 것도 독자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쌍용차와 부품협력사 직원 및 가족들은 노조가 옥쇄파업을 위해 준비한 1인당 10kg의 쌀이 동나기 전에 해결책이 나오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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