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최근 민간제안이 이뤄지고 있는 수도권 대심도 급행전철이 법적근거가 없는데다 자칫 민간사업자간, 지자체간 혼선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4~5개월에 걸쳐 검증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여기에 국토부가 킨텍스~동탄 구간을 우선 추진키로 하면서 민간제안 우선권을 놓고 법적 논란도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현대산업 (8,740원 ▲80 +0.92%)개발 컨소시엄이 △킨텍스~동탄 △의정부~금정 △청량리~광명 △부평~사당 등 4개 노선을 제안했으나, 앞서 동림컨설탄트 컨소시엄은 킨텍스~삼성 구간을 이미 제안했다.
국토부는 서울시의 반대 이유가 현재 제안된 노선이 모두 건설될 경우 기존에 운영중인 1~8호선 지하철은 물론, 이달 개통예정인 9호선의 수요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민간사업자간 법적 논란을 불식시키고 서울시를 설득하는 것은 물론 과잉투자 여부까지 포함한 세부적인 검증 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맡을 것으로 알려진 이 용역의 소요 기간은 4~5개월 가량으로 전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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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관계자는 "서울이란 거대도시를 놓고 남북동서 축으로 신도시들이 포진해있어 교통난이 심각하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교통체계가 필요하다"며 "기존 교통체계와는 차원이 다른 수단으로 대심도가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검증용역의 핵심은 상위계획에 포함하고 기술적인 부분과 안전까지 고려한 법적 근거와 반대 지자체를 설득할 논리를 마련하는 한편 민자사업 추진 여부, 과잉투자 여부 등을 검증하는 용역"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이번 검증용역이 끝나기 전까지 현재 제안된 3개 사업에 대해 피맥에 적격성 검토 의뢰를 미루기로 했으며 민간제안 우선권도 거론하지 않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