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마법의 방, 블로그

머니위크 이정흔 기자 2009.05.11 04:04
글자크기

[머니위크 연중기획]IT재테크 생활백서③/ 파워블로거 되기

모처럼 연극 하나 보고 싶은데 눈물 펑펑 흘릴 만큼 감동적인 거 없을까?
넷북 하나 장만해야 하는데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을까?

시시때때로 부딪치는 생활 속 소소한 질문들의 답을 찾고 싶다면 요즘에는 ‘블로그’부터 뒤져봐야 한다. 요리, 리폼 등등 알짜 살림살이법에서부터 IT기기, 연극공연 등 전문적인 리뷰까지 어떤 분야라도 블로그에서는 다루지 못할 것이 없다.



돈이 되는 마법의 방, 블로그


최근에는 파워 블로그의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블로그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도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블로그스피어에서 명성이 자자한 파워블로거들의 경우, 칼럼리스트나 책 출판 혹은 업체와의 마케팅 제휴 등 블로그 활동만으로도 꽤 쏠쏠한 수입을 올리는 이들이 적지 않다.

취미생활도 하고 돈도 버는 일석이조 파워블로거 되기. 지금부터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



◆블로그 만들기, 컴맹이라도 괜찮아?
NHN ‘네이버 블로그 시즌 2’


지난 2007년 새롭게 선보인 NHN (159,800원 ▼100 -0.06%)의 네이버 블로그 시즌 2(blog.naver.com)는 누구나 ‘쉽게 즐기는’ 블로그를 지향한다. 국내 최대 규모의 디자인센터를 보유한 장점을 살려 각 기능에 맞는 세련된 디자인의 배경, 메뉴, 타이틀 등 블로그 구성 요소를 이용자가 취향에 맞게 선택해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 ‘아이템 팩토리’를 통해 블로그 스킨, 폰트 등의 아이템을 무료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돈이 되는 마법의 방, 블로그
그러나 겉모습이 아무리 화려하다 해도 콘텐츠 내용이 부실하면 인기 있는 블로그가 될 수 없다. 이럴 땐 네이버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손쉽게 불러와 멋지게 편집할 수 있는 ‘스마트 에디터’를 십분 활용해보자. 맛집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라면 네이버 지도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블로그에 불러와 편집해 넣을 수 있다. 또 영화 리뷰 전문 블로그라면 네이버의 전문 DB를 검색해 영화 포스터와 세부 정보를 첨부하는 것도 가능하다.


◆블로그로 용돈 벌기, 애드 센스 아직 모르니?
다음 ‘티스토리’


다음 (40,100원 ▲100 +0.25%)의 티스토리(www.tistory.com)는 자유롭게 외부 사이트와 교류를 확대해 나가는 ‘열린 블로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돈이 되는 마법의 방, 블로그
먼저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다음 ‘블로거뉴스’에 뉴스 블로거로 등록하는 것을 잊지 말자. 이 외에 올블로그와 블로그코리아 등 블로그메타 사이트에도 내 글을 발행한다면 효과는 배가 된다. 베스트 기자로 선정되면 푸짐한 상품도 받을 수 있으니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글을 썼다면 용기 내어 발행해 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검색 및 Daum서비스 사용 허용’을 체크해서 작성해 보는 것도 좋다.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 중 대부분이 Daum 검색을 이용해서 글을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 글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특히 다음 티스토리에서는 애드클릭스, 애드센스로 내 블로그나 포스팅에 맞는 광고를 달 수 있게 해놓았다. 이 같은 애드센스 등을 통해 얻는 수익은 보통 10만원에서 최대 50만원 정도. 그리 큰돈은 아니지만 블로그를 꾸리며 용돈(?)까지 마련할 수 있으니 블로그 할 맛 더 나지 않을까.

◆블로그 꾸미기, 돈 쓸 필요 있니?
SK컴즈 ‘싸이 블로그’


블로그를 꾸미기 위해 그 동안 아껴두었던 도토리(사이버 머니)를 반드시 풀어야만 한다는 생각은 오산이다. SK컴즈 (2,790원 ▼5 -0.2%) 싸이 블로그(blog.cyworld.com) 이용자라면, 커버스토리 웹위젯을 100% 활용해보자. 아이템 선물가게에서 스킨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세상에서 오직 하나뿐인 개성 넘치는 스킨을 만들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블로그 콘셉을 결정한 후 ▲이에 맞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골라 ▲핵심 이미지만 남기고 이외의 배경은 투명으로 처리한다. ▲그 후 커버스토리 웹위젯에 사진이나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된다. 웹위젯 편집을 통해 테두리와 배경, 글자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사진이 여러 장 있다면 슬라이드 효과를 적용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블로그 만들기에 성공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자를 유도하는 것. 여러 사람들을 내 블로그에 초대하고 싶다면 친구 일촌 초대와 네이트온 연동을 이용해 보자. 일촌 초대는 싸이월드 미니 홈피과 방법이 동일하며, 네이트온 연동을 이용한다면 네이트온에 등록된 지인들을 블로그로 손쉽게 초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