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 중인 쌍용자동차가 경영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직원 2600여명을 줄이고 불필요한 자산도 매각한다는데 대량 해고에 노조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강효진 기잡니다.
쌍용차 정상화 방안의 핵심은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 있습니다.
쌍용차의 감원 규모는 사무직과 생산직을 포함해 모두 2,646명.
7100여명에 이르는 쌍용차 직원의 36%에 해당하는 인원입니다.
회사는 이를 통해 1300억원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쌍용차는 여기서도 960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인터뷰] 이유일 쌍용차 공동관리인
"이번 경영 정상화 방안은 중장기적인 대책이다. 쌍용차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채권단과 노조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자구안을 만들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사측은 정상화 방안 발표에 앞서, 총고용 보장 등 노조가 내놓은 자구안은 현실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인터뷰] 이유일 쌍용차 공동관리인
"현재 쌍용차의 상황에서는 잡셰어링과 총고용 보장 등의 요구는 현실성이 없다. 그렇게 해서는 회생할 수 없다"
대량 해고 방침에 노조는 크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녹취] 한상균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 3초~ 27초
"노조가 회사를 살리기 위해 고민과 결단을 했음에도 사측이 정리해고를 중심으로 한 회생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 인정할 수 없고, 이것이 정말 회사를 살릴 수 있다고 판단해서 낸 것인지 파국으로 몰기 위해 낸 것인지 되묻고 싶습니다"
노조는 곧바로 내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 발생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앞서 노조는 고용 보장을 전제로 근무 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신차 개발비 1000억원 담보 등 자구안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사측의 회생안과는 다른 점이 많아 이후 격렬한 충돌이 예상됩니다.
쌍용차 측은 오늘 낸 회생안을 기초로 2900억원 상당의 담보 여력 내에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자금을 지원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MTN 강효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