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소액주주, "상하이차에 책임 묻겠다"

머니투데이 김보형 기자 2009.03.31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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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차와 쌍용차 前경영진에 손해배상 청구소송

ⓒ송희진 기자 ⓒ송희진 기자


법정관리 중인 쌍용자동차 (5,180원 ▼10 -0.19%)의 소액주주 1781명이 부실경영과 기술유출의 책임을 물어 중국 상하이자동차와 쌍용자동차 전 경영진에게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를 비롯한 10여 개 시민단체는 31일 오전 11시 이들 소액주주를 대신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배소송 제기 이유를 설명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상하이차가 2004년 쌍용차 인수시 약속한 10억 달러의 신규투자를 하지 않았고 회사 전산망을 통해 기술을 불법 유출해 주주들에게 큰 피해를 끼쳤다"며 "그 책임을 물어 천홍 상하이차 총재와 최형탁 전쌍용자동차 사장 등 14명의 경영진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한다"고 밝혔다.

소송대리인인 이대순 변호사는 "지금의 상황은 1조4000억 원이 넘는 공적자금이 투입된 쌍용차를 상하이차가 혼자서 집어삼킨 꼴"이라며 "끝까지 추적해 상하이차에 배상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후 쌍용차 노조와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수원지법 평택지원에
손해배상 소장을 접수하고 위자료로 10억 원을 청구했다. 1차 청구금액은 10억 원으로 했지만 앞으로 재판과정에서 손해를 입증해 청구액을 늘려가기로 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측은 정확한 집계가 끝난 것은 아니지만 최소 1000억 원 이상의 피해 보상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는 별도로 상하이차와 전경영진에 대한 업무상 배임혐의와 국책사업인 디젤 하이브리드 기술 불법 유출 등에 대한 형사소송도 곧이어 진행할 계획이다.


쌍용차 노조 관계자는 "현재 쌍용차가 겪고 있는 위기의 원인은 상하이차가 저지른 불법행위와 경영실패에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2004년 쌍용차 매각 당시 수많은 사회적 비판에도 불구하고 무책임하게 상하이차에 쌍용차를 매각한 정부의 정책 오류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금속노조와 쌍용차 노동조합은 오는 4월 3일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서 '구조조정사업장 결의대회'를 갖고 평택시내에서 가두행진을 벌이는 등 사측의 대규모 정리해고 계획에 대응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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