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외국계 선주는 "선박을 수주해간 해당 조선소 아니면 건조를 맡길 수 없다"며 고집을 꺾지 않았다.
RG 함정에 빠진 금융사, 한 푼의 선수금이라도 돌려받으려는 선주들이 각자 계산기를 두드리기 시작했다.
선주들은 조선소가 정상적으로 선박을 건조하지 못해 약정한 기일에 선박을 인도받지 못할 경우에 대비해 RG 보증을 받는다. 은행이 발급하며 은행은 보험사에 RG 보험을 든다.
보험사는 보험료의 약 80%를 재보험에 가입한다. 조선소가 정상적으로 선박을 인도하지 못하면 전체 선수금의 20%가량을 보험사가 손실로 떠안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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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재보험사 로이드가 금융감독 당국에 RG보험이 보증보험인지에 대한 유권해석을 요청한 것도 근심거리다. 보증보험으로 인정되지 않으면 재보험사들이 보험사와 재보험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
이 경우 보험사들은 재보험사로부터 한 푼도 받지 못하고 RG 손실을 고스란히 감수해야 한다.
◇"선수금 돌려받을 절호의 찬스"
그렇잖아도 발주 취소, 인도일 연기 등을 조선소에 요청하고 있는 선주들 입장에서 조선소의 위기는 극단적으로 말해 '반가운 뉴스'다.
제 날짜에 배를 받지 못하면 발주 취소 등 조선소에 아쉬운 소리 하지 않고도 선수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한 중소 조선소의 최고경영자(CEO)는 "선수금을 환급 받고 경기가 회복될 조짐을 보일 때 보다 싼값에 선박을 발주 하겠다는 게 선주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조선 해운 시황 조사기관인 클락슨(Clarkson)의 선박 가격 지수 추이를 보면 지난해 8, 9월 190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올 2월엔 159로 급락했다. 지난해 9월 척당 1억800만 달러인 65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3척을 3억2400만 달러에 발주했다면 올 2월엔 9000만 달러씩 3척을 2억7000만 달러에 계약하고도 5400만 달러가 남는다.
조선업계는 지금과 같은 추세가 계속 되면 연말엔 선가지수가 100 전후로 추락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발주금 할인해서라도 위탁건조"
선주에게 타 조선사로 위탁건조를 의뢰한 RG보증 보험사 사례는 아직까진 드문 경우다. 그러나 조선업계 구조조정이 난항을 겪으면서 보험사들의 위험 회피 대책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유동성이 악화되고 금융지원마저 끊긴 몇몇 중소 조선사들이 정상적으로 선박을 인도하기 어려운 현실"이라며 "선주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해 위탁건조를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