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에 자전거 싣고 전국 방방곡곡 누빈다

머니투데이 송선옥 기자 2009.02.16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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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녹색성장위원회에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보고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 구축
-카드 하나로 자전거 환승·주차
-자전거 산업 육성 등 일자리 창출

나달려씨는 자전거 광팬이다. 도로 다이어트 이후로 차로가 줄고 자전거 도로가 대폭 늘어났기 때문이다.

출퇴근때 자전거를 이용하는 달려씨는 마을버스 대신 공공 자전거를 타고 지하철역까지 가서 환승센터에 공공 자전거를 맡긴다. 자전거와 대중교통은 유비쿼터스 연계시스템이 마련돼 있기 때문에 달려씨는 전자태그(RFID) 카드 하나로 이 같은 환승, 주차,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는다.



이번 주말 강릉 여행에는 자전거로 해안도로를 둘러볼 생각에 벌써 손에 일이 잡히지 않는다. 기차에 자전거 전용칸이 있어서 전국 어느 곳을 가든 자전거를 타는 게 편해졌다. 몸을 만들어 자전거로 전국을 일주하는 ‘투르 드 코리아’ 대회에도 나갈 계획이다.

달려씨처럼 이렇게 자전거를 타고 전국을 누릴 세상도 머지 않았다. 행정안전부는 16일 전국을 하나의 ‘자전거 생활권’으로 조성하는 계획을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녹색성장위원회 제1차회의에 보고했다.



◇총 3114km 자전거 길=정부는 이를 위해 전국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 구축에 2018년까지 1조245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길이로는 총 3114km에 달한다.

특히 인천 목포의 생활형, 태안의 갯벌 체험형 등 다양하게 특색을 살려 파급효과가 큰 구간부터 시범사업을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도로 다이어트 등 기존 도로를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4대강 사업과 연계해 도로를 개발한다.

정부는 자전거에 대한 국민의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전국 자전거 축제, 자전거 기증운동 등을 전개하고 2월말까지 자전거 시범학교 지정 추진 세부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자전거 동호인과의 온오프라인 대화채널을 구축, 뚜르 드 코리아 자전거 대회 등 각종 이벤트를 개최한다.

◇자전거로 일자리 창출=정부는 급증하는 자전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자전거 산업 육성에 집중 투자한다. 자전거 이용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도 적극 꾀한다는 복안이다.



국내 자전거 시장규모는 239만대(2007년 기준)이지만 국내 생산은 2만대에 불과하다.

값싼 노동임금이 매력적인 중국 등으로 생산기지가 옮겨갔기 때문이다. 2005년 삼천리 (90,000원 ▲500 +0.56%) 자전거 공장 중국 이전 후 국내 양산업체는 전무한 상태다. 그나마 있는 업체들도 소규모 조립생산업체뿐이다.

정부는 국내 자전거 생산기반을 회복하기 위해 대덕특구를 자전거 클러스트로 조성하고 배터리 성능 및 자가 발전시스템 기술개발을 지원, 하이브리드 자전거 개발을 집중지원 한다는 방침이다.



늘어나는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IT융합 지능형 자전거, 바이크 투어맵, 자전거 내비게이션 등을 개발,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고부가가치의 경기용 고급 자전거 산업 등도 집중 육성하는 한편 2010년 세계 자전거 박람회 등 자전거 산업 육성의 붐을 일으키겠다는 계획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2012년까지 자전거 도로 건설은 물론 자전거 보관, 대여, 정비 등 관리와 산업으로 4만3357개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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