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 최고속 DDR3 서버용 모듈 인증 획득

머니투데이 진상현 기자 2009.01.05 09:24
글자크기
하이닉스 (157,100원 ▲4,300 +2.81%)반도체(대표 김종갑)는 세계 최초로 2기가비트(Gb) D램 기반의 DDR3 서버용 4기가바이트(GB) 1333Mbps ECC UDIMM 메모리 모듈(용어풀이 참조)을 개발해 인텔 인증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하이닉스 측에 따르면 이번에 인텔 인증을 획득한 DDR3 서버용 모듈인 ECC UDIMM은 4기가바이트의 고용량을 구현하면서도 1333Mbps의 고속을 유지해 범용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 등의 제품에 적합하다.



인텔의 인증 결과 ECC UDIMM 최대 용량 제품인 4기가바이트 모듈에서 다른 회사의 제품이 1066Mbps의 속도를 내는데 비해 하이닉스 제품은 1333Mbps로 동작해 약 25%의 향상된 속도를 구현한다고 하이닉스측은 밝혔다. 이번에 인증된 제품은 현재 66나노 공정을 이용해 양산하고 있다.

하이닉스는 아울러 상반기 출시 예정인 인텔의 차세대 서버용 프로세서 시스템이 기존 Registered DIMM과 더불어 ECC UDIMM을 지원하면서 앞으로 ECC UDIMM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지범 하이닉스 마케팅본부 전무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범용 서버와 응용제품 등에 적합한 고성능 모듈 제품을 두루 갖춰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2010년부터 시장의 주력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DDR3 시장에서 최고 속도를 구현하는 고성능 제품으로 하이닉스의 기술 선도력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하이닉스는 DDR3 기반의 차세대 인텔 서버 프로세서를 대상으로 총 47개의 Registered DIMM 및 ECC UDIMM 인증을 획득했다.

<용어 풀이>


-Registered DIMM= 서버용 메모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듈 타입으로 데이터 이외에 메모리 작동을 위한 주소 등의 전송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레지스터(Register)를 장착해 동작의 안정성을 높인 제품이다.

-ECC (Error Check & Correction)= 메모리 데이터 전송시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에 대한 감지, 수정기능으로 서버와 같이 높은 신뢰도가 요구되는 어플리케이션용 메모리의 필수기능이다.



-UDIMM (Un-buffered DIMM)= 고가의 서버용 메모리와 구별되어 데스크탑 및 노트북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메모리 모듈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전송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별도의 데이터 또는 명령어의 버퍼링을 하지 않는 메모리 모듈을 말한다.

-ECC UDIMM (ECC Un-buffered DIMM)=ECC 기능을 위한 별도의 D램 칩을 장착한 모듈 타입으로 Registered DIMM에 대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데이터 전송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그동안 주로 데스크톱 PC용 모듈로 쓰였으나 인텔의 차세대 서버용 프로세서 시스템이 기존 Registered DIMM과 더불어 ECC UDIMM을 지원하면서 향후 서버용으로도 널리 쓰일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