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이 잇따라 중소기업 협력사와 상생협력 워크숍을 개최하고 물품대금의 현금결제 비중을 높이는 등 상생경영을 강화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위기일수록 '대기업-중소기업, 노동자와 사용자' 등 경제 주체들이 상생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위기극복은 물론 위기 후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김선빈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대기업들은 글로벌 경영하에서 비용절감 등을 위해 글로벌 소싱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정부지원하에 혁신역량을 강화, 대기업과 협력하는 유인요소를 갖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금융, 기술개발 등과 관련한 정부와 대기업의 지원이 중소기업 협력사에 효율적으로 분배됨으로써 중소기업의 혁신역량이 강화돼야 매출이 늘고 고용 창출도 확대될 것이란 설명이다.
아울러 협력사 직원들의 역량을 높이는데 필요한 교육프로그램도 개선해야 한다. 기존 제조중심 교육에서 탈피해 영업과 구매, 마케팅, 재무, 리더십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노동자와 사용자가 고통을 분담한다는 인식도 중요하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구조조정을 진행하다보면 노동자의 고통 분담이 불가피할 경우가 많다. 자칫 노조가 선명성 경쟁을 벌여 상황이 악화될 수도 있다. 사용자는 노동자들에게 '회사가 우리를 소모품으로 생각하지 않는구나'라는 인식을 주도록 단기적 효과만을 고려한 비용 감축보다 생산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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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슬러,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미국 자동차 '빅3'는 2001~2003년 인력 구조조정을 통해 당시 불황은 모면했지만 체질개선과 경쟁력 강화에는 실패했다. 결국 이번 위기를 맞아 다시 빈사상태에 빠져 정부 구원을 받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