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노사충돌 국면…쌍용차노조 '발끈'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2008.12.16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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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가동중단 둘러싸고 충돌...비정규직들은 이미 '투쟁본부' 결성

자동차업계 노사관계에 전운이 감돈다. 경기불황의 여파로 국내 완성차업체들이 감산과 유급휴직 등에 들어가자 고용불안을 느낀 노조가 반발에 나섰다.

먼저 쌍용자동차 (5,350원 ▲50 +0.94%)가 충돌국면으로 돌입하는 양상이다. 회사측이 17일부터 내년 1월4일까지(조업일수 10일) 공장 가동중단 방침을 16일 저녁 강행하자 노조는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새 지도부로 선출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인수위원회 관계자는 이날 "오늘부터 천막농성에 돌입했고 대의원 간담회에서도 공장 가동중단이 강행되면 출근투쟁을 하도록 지침을 내렸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마지막까지 노조와 협의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가동중단 예정일을 하루 앞둔 이날 오후까지 쌍용차 노조는 "회사측이 단체협상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강행한 복지제도 축소와 유급휴무 실시 등을 원상복귀 하지 않으면 대화는 없다"고 못 박아 공식 협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다.



업계에 따르면 특히 쌍용차는 2004년말 중국 상하이자동차로 매각된 후 약속된 투자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노사관계에 불신이 쌓여왔다. 세계적 경기침체를 기회로 정리해고가 단행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날 쌍용차 노조가 서울 효자동 중국대사관 앞에서 "상하이자동차가 인수 당시 약속한 1조2000억원의 투자는 하지 않고 자산매각과 정리해고만 추진하려 한다"며 시위를 벌인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고용조건이 불안한 비정규직들은 이미 조직적 대응에 나섰다. 현대자동차 (283,000원 ▲2,000 +0.71%), GM대우자동차, 쌍용차 비정규직들은 '비정규투쟁본부'를 결성하고 17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투쟁을 시작한다.


GM대우 비정규직지회 관계자는 "당장은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계획이 없지만 각 사업장 별로 가동중단을 끝내는 시점이 관건"이라며 "조업 중단을 연장하지 않는다면 우선 비정규직을 잘라내는 방법으로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사업장인 현대자동차도 심상치 않다. 정치파업 주도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은 윤해모 지부장은 16일부터 열린 22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옥중편지를 통해 "회사측은 지금의 경제위기를 빌미로 또다시 98년과 같은 과오를 되풀이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대차지부는 대의원대회를 통해 내년에도 이어질 불황에 대비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금속노조 한 관계자는 "산하 조직 중 70~80%가 자동차 관련산업에 종사하고 있기에 특별대책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사람을 잘라내는 것만은 막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회사들도 98년의 경험으로 인력 구조조정의 후유증은 잘 알고 있지만 불황이 장기화되면 어떤 방법이 동원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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