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공화당이 구제안에 대해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일부 민주당 의원들도 불만을 표시하고 있어 상당한 진통이 빚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공화당 상원 원내대보 미첼 맥코넬 역시 아직 구제안을 검토하지 못했으며 이날중 표결에 부쳐지는 데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화당은 납세자들이 실패한 산업을을 지원해야 하는 상황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반대를 감안, 백악관은 공식적으로 구제안 타결 사실을 공식 발표하지 않고 '원칙에 합의했다'고만 밝힌채 공화당내 반대의견 무마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의 관계자'들을 통해 언론에 알려진 합의안은 150억달러의 단기구제자금을 제공하고 , 납세자 보호를 위해 전문 감독관(자동차 황제·car czar)을 만드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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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관은 구제금융 집행과 자동차 업계의 강력한 구조조정을 지휘하게 된다. '빅3'가 마감 기한인 내년 3월말까지 약속한 회생 절차 계획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챕터11'(파산보호)을 신청하도록 압력을 넣거나 대출금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