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산업화 과정에서 도로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교통수단간 불균형이 심화돼왔다. 제1차 경제개발 계획기간인 1962∼66년 전체 교통투자에서 철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60%인 반면 도로는 17%에 불과했다. 철도가 당시 국가 주도의 경제개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이 여실히 드러난다.
그러나 제2차 경제개발 계획이 시작되는 1967년부터는 부족한 도로를 건설하는데 국가 자원이 집중됐다. 이에 따라 이미 1967∼71년 사이에 교통투자에서 철도 비중은 29%로 낮아지고 도로는 52%로 높아졌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2000년대 들어 고유가와 기후변화에 대한 대안으로 철도교통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2004년에는 철도투자 비중이 18%, 도로가 47% 수준으로 조정됐다는 점이다.
이는 철도의 수송분담률 하락으로 이어졌다. 철도여객과 철도화물의 수송분담률도 1960년대초 각각 53%와 88%에서 2003년에는 22%와 18% 수준으로 급격한 동반쇠락을 맞았다.
최근 5년간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역시 다르지 않다. 정부의 제1차 중기교통시설 투자계획 기간(2000-2004년) 중에 철도는 21.4%, 도로는 64.3%로 격차가 심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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