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동국제강 1년 유예 못 해준다"

더벨 김민열 기자 2008.12.02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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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건설 주인 없는 회사로 방치될 수도...예비협상자도 미정

이 기사는 12월02일(10:51)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쌍용건설 (0원 %) 우선협상자인 동국제강 (8,000원 ▲50 +0.63%)이 인수를 사실상 포기함에 따라 쌍용건설 매각은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동국제강이 최소 1년간 쌍용건설 인수유예를 요청했지만 현재로선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부동산 경기침체 등 안팎 여건이 안 좋아 금명간 재매각에 나서는 것은 힘든 상황이다. 이에 따라 향후 수년간 쌍용건설은 주인 없는 회사로 방치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캠코가 매각의 기회를 놓쳐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의 의무를 소홀히 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힘들게 됐다.

# 캠코 유예요청 거부할 듯

앞으로 전개될 시나리오는 크게3가지다. 우선 캠코가 동국제강의 1년 유예요청을 비롯한 가격인하 요구를 받아들여 추가적인 협상을 벌이는 것이다. 하지만 동국제강의 요구자체가 워낙 비상식적인 일인데다 이번 매각과정에서 보여준 캠코의 협상력에 비춰볼 때 가능성은 미미하다.



캠코가 동국제강과 맺은 MOU상 가격조정한도 5%, 손해배상한도 10% 등 총 15%. 동국제강은 인수이후 미분양이 나올 경우 손해배상을 추가적으로 해달라고 캠코에 요구해왔다. 하지만 캠코는 당초 정한 범위 내에서만 가능하다는 답만 되풀이해왔다.

동국제강이 명확한 가격인하 수준을 밝힌 것은 아니지만 인수 이후 추가적으로 발생할 부실에 대해 정해진 범위에 10%정도 추가 보전해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 차례에 걸친 협상시한 연장에도 캠코는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았다. 결국 동국제강은 경제 상황과 환경의 불가피성으로 인해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쌍용건설 인수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자산관리공사 측에 쌍용건설 인수건에 대해 한시적(최소 1년)으로 유예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캠코가 동국제강의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동국제강이 인수합병(M&A) 업계에서 관례가 없는 인수포기가 아닌 1년 유예라는 또 다른 꼼수를 부리고 있지만 캠코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예비협상자조차 안 정해

두번째로 동국제강과 함께 본입찰에 참여한 남양건설에게 인수의사를 타진해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캠코는 만약의 사태를 위해 통상적으로 뽑는 예비협상자 조차 선정하지 않았다.

본입찰 당시 남양건설이 제안한 가격은 주당 2만1000원대로 총 3130억원에 달한다. 동국제강(주당 3만1000원, 4620억원)이 제안한 가격과 차이가 난다는 이유로 사태를 너무 안이하게 본 셈이다.

동국제강보다 1500억원이상 낮은 가격이지만 현재 시가보다는 월등 비싸다. 주당 2만1000원에 매각을 하느니 동국제강의 요구를 들어주는 편이 공적자금회수 측면에서는 훨씬 유리하다는 또 다른 모순에 빠질 수도 있다.

#우리사주조합에 타진 안해

최대 피해자는 잠재적 투자자인 쌍용건설 우리사주조합이다. 동국제강이나 남양건설 못지 않게 강한 인수의지를 갖고 있지만 최소한의 기회마저 얻지 못하게 됐다.

우리사주조합에 제시할 행사가격 자체가 없어 협상테이블에 앉을 기회조차 얻지 못한다. 캠코 관계자는 3자가 제시한 인수가격 이상으로 임직원이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돼 있다 가격기준의 근거가 없기 때문에 우리사주조합에게 가격을 물어볼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캠코는 향후 쌍용건설 매각절차에 대해 결정된 것이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동국제강의 1년 유예요청을 비롯해 각종 방안을 검토하겠지만 현재로선 별다른 성과를 거두기 힘든 상황이다. 그 결과 소극적인 협상이 최악의 결과를 야기한 데 따른 책임은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를 위해 매각을 성사시키는 것이 캠코에게 주어진 소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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