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당국과 대주단(채권단)이 기준을 정하지 못해 혼선을 빚고 있는 가운데 대출금 상환 요구 등 건설사에 대한 가입 압력이 점점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들이 가장 답답해하는 부분은 구체적인 운영기준이다. 국토해양부나 금융위원회, 은행연합회 등 대주단 관련 유관기관 어느 곳에 물어봐도 대주단 가입업체 지원범위, 미가입업체 불이익 여부 등에 대한 세부 내용은 확인할 수가 없다.
그는 이어 "청와대, 국토부가 아무리 무서워도 정확한 협약 조건을 파악하지도 않고 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자금사정에 문제가 없는 건설사까지 대주단에 가입하라고 종용하기 전에 세부기준을 확정해 공개하는게 순서"라고 덧붙였다.
대주단에 대한 불신감도 여전하다. 중견건설사인 C사 관계자는 "정부와 대주단은 빨리 가입하는 업체에 더 많은 혜택을 준다고 하지만 심사에서 퇴출업체로 결정되면 모두 소용없다"며 "혜택이 줄더라도 1차 가입업체에 대한 대주단 심사 결과를 지켜본 뒤 가입여부를 천천히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은행들도 자금 사정이 좋지 않아 대주단에 가입한 건설사를 모두 끌어안고 갈 가능성은 희박하다"며 "대주단 가입이 상생부가 될지, 살생부가 될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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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건설사 관계자도 "대주단에 가입해도 경영권은 간섭하지 않겠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라며 "심사가 끝나면 직원 구조조정, 자산 매각을 지시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금 지원받는 건설사들이 그 정도도 양보 못하냐는 비난 여론에 대해 알고 있다"며 "수십년간 지켜온 회사의 존폐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점인 만큼 건설사 입장에선 어느 것 하나라도 섣불리 포기하기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