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단 협약 가입 봇물 터지나?

이군호 기자 2008.11.24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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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여개사 신청·협의중…나머지 업체도 가입 여부에 '촉각'

24일까지 50여개 건설사가 대주단 협약에 가입을 신청했거나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나머지 건설사들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대주단 가입 신청이 쇄도하기 전까지만 해도 건설업계 내부에서는 '누가(어떤 건설사가) 고양이 목에(대주단 가입을) 방울을 달거냐?(먼저 신청할거냐?)'가 최대 관심사였다.



실제 지난주만 하더라도 주택전문업체 가운데 5~6곳이 단체로 가입할 것이란 소문이 도는 등 누군가 먼저 나서서 가입해주길 바라는 분위기였다. 대주단 가입에 대해선 불가피성을 인식하면서도, 선뜻 나서서 가입하기에는 익명성 보장이나 경영권 압박 등의 측면에서 시장 눈치를 볼 부분이 많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현재 50여개 건설사가 대거 대주단 가입을 신청했거나 목전에 두고 있어 이 같은 부담감은 줄어들었고 오히려 명분을 쌓았다는 분석이다. 이는 건설단체인 대한건설협회와 한국주택협회가 일괄가입을 추진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긍정적인 것은 대부분의 건설사가 주채권은행과 대주단 가입 관련 협의를 진행해 온 터라 실제 가입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공산이 크다는 점이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그동안 대형과 중견, 또 중견 이하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대주단 가입 여부를 모니터링한 결과 가입은 불가피하지만 먼저 나서기는 쉽지 않다는 게 핵심이었지만, 단체 가입으로 이 같은 부담이 줄어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른 중견건설사 관계자도 "모난 돌이 정을 맞는다는 말대로 은행이 적극 권유하는 상황에서 무조건적으로 대처하기 힘들었던 게 사실"이라며 "해외 공사를 수주해야 하는 일부 대형건설사를 제외하곤, 대주단에 가입하려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가입 신청은 했지만, 걱정거리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가입은 했지만 대주단에서 받아줄 지가 문제다. 이와 관련해선 은행연합회가 지난 18일 설명회 때 회생가능한 건설사만 지원한다는 방침을 공식화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얼마나 많은 건설사들이 대주단에 가입해 유동성 지원을 받거나 구조조정을 단행할지 미지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100위권 미만 업체까지 대주단에 가입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줄 것인가도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 업체는 주택사업보다 공공공사 수주에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동성 부족으로 흑자부도에 노출돼 있기 때문이다.

은행연합회는 100위 이내 건설사뿐 아니라 200위, 300위까지 순차적으로 가입시킨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어 건설업계는 대주단 가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대주단에 가입하더라도 문제는 또 남는다. 대주단에 가입하면 신규 대출도 가능하지만, 상장사의 경우 공시를 하도록 돼있어서다. 즉 신규대출에 따른 공시 자체가 대주단에 가입했음을 스스로 공식화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한편 대주단 협약 가입이 확정되더라도 해당 건설사 스스로가 벌어놓은 시간 동안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상당하다.

전문가들은 일단 우량자산 매각을 통해 부채비율 등을 낮추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필요한 경우 사주의 사재출자와 담보제공, 지분 매각 등 자구책도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한성대 이용만 교수는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설기업의 최고경영자(CEO)의 마인드"라며 "기업주의 자질과 열정에 따라 해당 업체가 회생의 길을 걸을 수 있을 지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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