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단 가입시 '해외수주 타격' 우려

머니투데이 문성일 기자 2008.11.20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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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성 문제 기업으로 낙인, 일본등 해외 경쟁기업도 악용할 수 있어

대주단(채권단) 협약에 가입하는 건설사들이 대외 신인도 하락 등으로 인해 해외공사 수주에 타격을 받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본 등 해외 경쟁업체들이 국내 건설사의 대주단 가입을 악용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데다 외국 발주처들도 가입 기업에 대해 유동성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2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중동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 발주처들은 최근 대주단 협약 가입과 관련, 국내 건설사들의 동향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등 경쟁국가 기업들도 한국 건설사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 연일 본사에 보고하는 등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특정업체의 대주단 가입이 알려질 경우 곧바로 해외 경쟁업체들의 타깃이 된다는 점이다. 즉 해외 경쟁업체들이 주요 국가 발주처에 악성 루머를 퍼트려 해당 국내 건설사들의 공사 수주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까지 해외건설 수주에 박차를 가해온 건설업체들의 경우 불안감이 큰 상황이다. 특히 대형건설사 사이에선 대주단 가입 소식이 알려지면 자칫 해외시장에서 설 자리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대형업체인 A건설 사장은 "기업이 어렵다는 언론 보도가 한 줄이라도 나가면 곧바로 발주처에서 연락이 올 정도"라며 "자칫 유동성에 문제가 있는 기업이라고 찍히면 입찰 참여 자체가 안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형기업인 B건설 사장도 "대주단 협약 가입으로 인해 건설사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해외시장"이라며 "국내에서야 일정 보호가 되겠지만 해외 경쟁기업들에겐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이 같은 우려가 현실화된 사례도 적지 않다. 최근에는 일본 건설사들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담합 판정을 받은 한국 건설기업들을 해외 발주처에 퍼트려 자칫 대규모 해외공사를 놓칠 뻔한 일도 있었다.


이런 이유로 대주단 가입이 알려지는 것이 국익을 위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해외건설협회 고위 관계자는 "해외 발주처들은 국내 건설사들의 대주단 가입 자체가 유동성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불필요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협약에 가입한 건설사들에 대한 보호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건설업계의 의견이다.

중견건설사인 C건설 한 임원은 "최근 잇따라 국토해양부 고위 공직자가 '대주단 협약 가입없인 어떤 지원도 없다'며 기업을 압박하는 것이 해외 발주처들에겐 좋게 비춰질 수가 없다"며 "(대주단 협약이)건설사들을 위한 조치라면 공직자 스스로도 기업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대형 D건설 한 임원은 "IMF 외환위기 당시 취했던 것처럼 상황에 따라선 정부가 해외 발주처를 직접 방문하거나 보증 형태의 레터를 보내는 등의 외교를 펼치는 것도 해외 수주에 나서는 국내 건설사들을 보호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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