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료방송 가입자는 케이블TV 가입자 1500만 가구와 위성방송 가입자 230만 가구를 합쳐, 1730만 가구에 이른다. 전체 가구수가 1800만명이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포화상태다. 여기에 IPTV까지 등장했으니, 유료방송 시장의 가입자 쟁탈전은 이제부터 시작인 셈이다.
더구나 IPTV업체들은 이제부터 가입자를 모집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엄청난 마케팅 공세를 퍼부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업체들은 실시간 방송없이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만 제공하는 프리IPTV도 '끼워팔기'식으로 가입자를 모집했던 전례가 있다.
그러나 SO들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를 모집할 때처럼 IPTV도 '현금' 마케팅으로 가입자 모집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한다. SO 관계자는 "통신업체들이 IPTV 가입자에게 현금을 15만~30만원씩 제공한다면 SO들은 가입자를 고스란히 뺏길 수밖에 없다"면서 "전국사업을 하는 통신사업자의 탄탄한 유통망에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동통신 계열사 유통망까지 총동원되면 승부는 뻔하지 않겠느냐"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SO들은 대응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를 중심으로 SO들이 연합해 디지털케이블 방송 브랜드를 만들고 공동 광고를 하는 것도 그 일환이다. 올 상반기동안 케이블TV에 대한 소비자 피해신고가 681건에 달할 만큼 SO에 대한 소비자 불만은 큰 편이다. 따라서 MSO를 중심으로 고객서비스 부서를 확충하고 고객만족도 조사를 하는 등 고객서비스 개선에도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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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IPTV업체들의 이런 대응책으로는 IPTV업체들의 현금마케팅을 방어하기 힘들다고 SO들은 말한다. 동원할 현금이 없기 때문에 저가상품으로 방어할 수 있지만, 이 방법도 한계가 드러나는 소모전이라는 것이다.
SO들은 정부가 과도한 출혈경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SO 관계자는 "이용약관 등으로 과도한 경품을 금지시키고 불법적으로 가격을 내리거나 현금 마케팅을 하는 경우는 철저히 단속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행 IPTV특별법은 가입자 전환을 지연시키거나 부당하게 유인, 과다한 이익을 제공하지 못하게 금지시키고 있다. 이를 어기면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정부의 단속의지만 있다면, 과열마케팅은 충분히 막을 수 있다는 얘기다.
유료방송을 둘러싼 IPTV와 SO간의 경쟁이 동반성장 계기가 될지, 제살 깎아먹기가 될지는 정부의 의지와 사업자 자정노력에 달렸다. 과열 마케팅으로 시장이 왜곡되기 시작하면 향후에 이를 바로잡기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