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부양책, 증시·부동산 시장 끌어올릴까?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2008.11.11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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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4조위안에 이르는 대규모 내수부양책을 내놓으면서 경기 경착륙이 우려되는 중국 경제가 다시 본 궤도에 오를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고점대비 70% 가까이 폭락한 증시와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이 올 한에 중국 경제 둔화를 나타내는 '지표' 였다는 점에서 두 시장의 부활 여부가 관건이다.

일단 사상 유례없는 대규모의 자금 투입이 결정된 만큼 증시·부동산 시장의 동반 회복은 가능할 전망이다. 증시의 경우 재정정책과 화폐정책은 시장 수요 증가로 직접 반영되지는 않지만, 경기 부양을 통해 증시의 간접적 활황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금리인하와 대출규제 완화 등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본격 시작된 11월, 세계 증시가 대부분 하락한 반면 중국 증시는 8% 상승한 점이 이를 방증한다.



특히 기업에 대한 감세 효과가 클 전망이다. 대규모 경기부양안을 발표한 중국은 세부적 대책으로 그동안 중국 일부지역에서만 실시했던 기업 부가가치세 개혁을 전국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10일 발표했다. 새로운 세법 시행으로 기업은 1200억위안 가량의 감세 혜택을 받을 전망이며 이에따라 실제 감세 수혜 기업은 큰 상승폭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국내 상업은행에 대한 대출 규모 통제를 중단한 점도 증시에 더 많은 돈이 흘러들어오게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번 경기부양책이 사회간접자본 투자에 집중된다는 점에서 이와 관련된 철강, 건설, 수력발전 업종의 약진도 기대된다.



특히 철도건설에 전체 경기부양책의 절반에 해당하는 2조위안이 투자될 것으로 보여 철강, 철도 업종의 상승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그 동안 중국은 도로에 비해 철로 확장에는 소홀했다. 현재 중국 철도의 총 장은 약 7만8857Km로 미국 철도연장의 3분의1에도 미치지 못한다. 철도사업의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지만, 철도건설사업은 중국에 아직 미개척분야에 가깝다. 철도 투자와 관련, 중국 정부는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10만명 이상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하이증시의 주가수익비율(PER)이 이미 3년전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점도 긍정적 요소다. 현재 상하이, 선전 증시의 PER는 각각 14.22배, 13.84배 수준이다. 이는 뉴욕증시 PER과 비슷한 수준으로 상하이증시는 이미 '합리적 저점'으로 떨어졌다는 것이 신화통신, 상하이증권보 등 현지 언론들의 분석이다.

부동산 시장은 이번 내수부양책이 주로 건설사업에 집중된다는 점에서 특히 활황세를 탈 전망이다.


이번 부양책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올해 안에 건설부문에 1000억위안(20조원)을 우선 투자한 뒤 내년 지진피해 재건 등에 200억위안(4조원)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다.

상하이부동산연구발전센터에 따르면 100만평방미터 규모의 건축당 30만명의 취업을 유발하고 철강수요를 2만톤 증가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베이징 당국은 800만평 규모의 건설을 계획중인데 이는 240만명의 취업유발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신용대출규모 철폐로 부동산 대출도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두달간 세번의 금리인하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부동산 대출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올 1~3분기 상하이 지역 은행들의 상업성 부동산 대출 규모 증가폭은 각각 132억위안, 87억위안, 27억위안을 기록, 대출 감소추세는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금리 인하가 기업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온 것은 사실이지만, 신용대출 규모에 대한 규제 때문에 효과를 발휘할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최근 중앙은행의 대출규제 철폐로 부동산 대출은 실제로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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