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OMC 0.5%P 금리인하 할 듯

머니투데이 방명호 MTN기자 2008.10.28 17:12
글자크기
< 앵커멘트 >
오늘밤 미국에서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가 열립니다. 0.5%포인트 금리인하가 예상되는 가운데 0.75%이상 인하해 1% 이하로 금리를 낮출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방명호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세계적인 금융시장 불안과 경기침체로 세계 중앙은행들의 추가적인 금리인하 공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오늘과 내일 이틀동안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에서 금리를 현행 1.5%에서 1.0%로 0.5%P 낮출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리인하가 예상되는 것은 벤 버냉키 미국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이 지난 하원의회에 출석해 하원의 경기부양책 지지발언을 했기때문입니다.

벤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앞으로 경기가 몇 분기동안 계속 어려움을 거듭할 것으로 보이고, 경기침체의 위험이 예정돼 있는 만큼 의회가 재정정책을 고려하는 것은 적절해 보인다"

또한 트리셰 유럽중앙은행 총재가 어제 금리를 추가로 인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유럽중앙은행이 0.5%P 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8일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유럽중앙은행과 공조해 금리를 0.5%P 인하했습니다.

한편, 경기침체로 인해 세계 주요국들의 금리인하 공조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국중앙은행이 다음달 4.0%에서 0.5%P인할 것으로 전망되고 중국도 지난번 0.27%P인하한데 이어 추가로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MTN방명호입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