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은 시험방식을 기존 표집평가에서 전수평가로 바꿔 일제히 시행했지만 일부 학부모들은 '줄세우기 교육'이라며 반발, 시험을 거부하고 생태학습을 떠났다.
교육과학기술부는 8일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일제고사)가 이날 오전 9시부터 전국 5756개 모든 초등학교에서 동시에 실시됐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지난해까지 3% 표집방식으로 시험을 실시했으나 올해부터 대상을 전국의 모든 학생으로 확대했다.
교과부는 12월 시행되는 '교육정보 공개법'에 따라 이번 시험 결과로 나타난 기초학력 수준 도달 및 미도달 학생 비율을 지역 교육청별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 2010년 평가부터는 지역 교육청뿐만 아니라 개별 학교별로도 비율을 공개하게 된다. 다만 학교 및 학생의 서열화 우려 등을 고려해 원점수, 평균, 석차 등의 비교자료는 공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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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일부 학부모와 교사단체들은 일제고사가 정부 말대로 학력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기보다 오히려 학교와 학생의 서열화를 부추길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울지부와 평등교육실현을위한 전국학부모회 등 총 6개 단체로 구성된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서울시민모임'은 이날 진단평가를 거부하고 경기도의 한 식물원으로 생태학습을 떠났다.
생태학습에는 초등학생 130여명과 학부모, 전교조 서울지부 관계자 등 모두 200여명이 참석했으나 일선 교사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는 "8일 진단평가와 14~15일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0년부터 실시되는 학교별 성적 공개와 맞물려 전국단위로 학교를 서열화시킬 것"이라며 "고액의 사교육을 시키는 부유층 자녀와 부유층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력이 높다는 것을 확인시켜 줄 뿐"이라고 주장했다.
교과부는 학생들과 체험학습을 떠나거나 학생들끼리 서로 의논해 시험문제를 풀게 하는 등 원칙에 어긋난 행동을 한 교사에 대해서는 강력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각 시도, 지역 교육청 장학사들을 동원해 현장 지도, 감독에 나섰다.
교과부 관계자는 "평가 무력화를 위한 전교조 행동지침을 따른 교사는 성적 관련 비위에 해당하므로 징계양정에 따라 파면까지 가능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