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C는 1980년대 저축대부업계 붕괴(S&L사태) 때 극약처방으로 설립됐던 부실채권 인수기구다. 1989년 미 정부는 RTC를 통해 4000억달러를 투입, 747개 예금기관의 부실 채권을 사들였다. 물론 수많은 지방은행 파산이 줄을 이었다. RTC는 이후 수년에 걸쳐 부실자산을 매각했다.
이날 크리스토퍼 도드 미 상원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이와관련 연준(FRB)이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에서 비롯된 부실채권을 매입해 처분하기 위한 기금을 설치, 운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궁극적으로 RTC와 유사한 기능의 기관을 설립해야한다는 주장으로 해석됐다.
월스트리트저널도 18일 월가와 워싱턴에서 미국인의 세금이 투입돼 금융기관이 보유한 부실자산을 인수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부실 자산을 떼어내야만 은행들이 정상적으로 시장에서 자금조달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1989년부터 1991년까지 RTC를 진두지휘했던 윌리엄 시드먼은 "금융기관의 큰 손실은 채권자나 주주 아니면 정부가 떠안기 마련이고 지금 이 작업이 한창"이라며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결국 국민들이 손실을 부담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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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C 부활은 뜨거운 감자다.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지만 세금을 동원하는 것을 쉽게 결정해서는 안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일부에서는 지금 금융기관의 부실 상품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고 보다 근본적인 불가론을 피력했다.
과거의 RTC는 대부분 상업용부동산만 처분하면 됐다. 지금 부실 자산은 매우 복잡하다. 파생상품으로 얽혀있어 우량자산과 부실 자산을 분리하는 것 조차도 어렵다. 하나의 모기지증권이 여러 단계의 결합과 분리 과정을 거친 경우도 많다. 지난 여름 신용경색이 터지자 감독당국은 금융기관들의 기법을 제대로 감독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토로했었다.
RTC 도입을 주저하는 쪽은 금융위기가 아직 실물경제에 치명타를 날리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현재의 실업률 6.1%는 S&L 사태 후유증이 컸던 1992년 7.8%에 비해 상당히 낮다. 수출기업들은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하며 미경제를 지지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가 가라앉고 있고 기업 이익이 줄어드는 등 실물 경제의 위축이 멀지않았다는 견해가 더 우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