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펀드 가입자 급증=최근 미래에셋증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온라인을 통해 펀드를 가입하는 고객은 전체 펀드 가입고객의 4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온라인펀드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수료 때문. 투자자들에게 제공되는 정보가 제한적이다보니 수수료율도 낮을 수 밖에 없다. 물론 증권사로부터 제공받지 못하는 정보는 온라인을 통해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더욱이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가 방대해 지면서 투자자들은 증권사 영업점 보다는 금융상품과 관련된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방대한 양의 자료를 손에 넣고 있다.
◇미래에셋 ‘펀드로닷컴’ 맞춤형 서비스 눈길=이처럼 온라인펀드 가입자가 급증하면서 각 증권사들도 온라인펀드 전용사이트를 구축하는 등 온라인 고객 끌어모이기에 한창이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미래에셋증권의 ‘펀드로닷컴’(www.fundro.com). 미래에셋증권은 현재 지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500여개의 펀드를 온라인에서도 동일하게 판매하고 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미래에셋증권은 여타 온라인펀드보다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저렴한 64개의 온라인전용펀드를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16개의 인덱스로 펀드를 출시했다. 특히, 인덱스로 펀드 시리즈는 연간 총보수가 0.36~0.38%로 일반성장형펀드 대비 약 85%가량 저렴하다. 수수료 뿐만 아니라 국내외 지역별, 섹터별 및 상품(commodity) 등 다양한 상품 라인업 구성으로 고객의 투자선택 폭도 넓혔다.
펀드로닷컴은 다양한 상품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서도 고객의 니즈에 크게 부합하고 있다. 평소 고객들의 이용도가 높은 펀드매매, 뱅킹, 계좌정보조회 등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들이 직접 지점을 방문하는 불편을 해소했다.
또, 고객들의 관심이 높은 펀드관련 서비스의 경우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고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쉽게 매매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뿐만 아니라 적립식 펀드 매수시 약관·투자설명서 확인, 자동이체·매수 설정 등 제도상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한 화면에서 펀드가입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One-Stop 펀드매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인터넷뱅킹은 여러 건의 이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즉시이체’와 여러 건의 정기적인 이체를 미리 예약할 수 있는 ‘자동이체’ 서비스로 구분해 은행보다 편리한 이체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펀드로닷컴은 철저히 고객중심으로 개발된 온라인펀드판매 몰”이라며 “초보고객 미래에셋증권의 계좌가 없는 고객은 ‘체험하기’를 통해 펀드로닷컴의 주요 메뉴와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