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톡]"일본해와 장백산이 마르고 닳도록~"

머니투데이 전예진 기자 2008.08.25 14:31
글자크기
'24일 열린 2008 베이징 올림픽 폐막식에서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한 지도가 등장해 네티즌들의 분노를 일으키고 있다'는 기사에.

☞"진짜 이러다 애국가 1절 바뀌겠다! 일본해와 장백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나님이 보우하사 저희 나라만세~로..." (완소빈이v, 다음)



☞"욕하고 분노할 것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전 세계인들에게 독도와 동해가 한국 것임을 알리는 세계적인 공문을 띄우는 게 더 급한 일 아닐까요? 여기서 백날 떠들면 머 합니까? 우물 안 개구리에겐 아무도 눈길을 주지 않는 법입니다." (wlwodyd, 네이버)

☞"이미 세계적으로 전파 타고 재방 골백번 할 텐데, 소 잃어도 외양간 안 고치는 스타일은 변함이 없구나." (보노보노때릴꼬야, 네이트)



☞"우리나라 동쪽바다라서 EAST SEA 가 아닙니다. 동해의 명명은 한국기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동양의 마지막 바다입니다. 유럽에 있는 북해와 같은 경우로, 유럽인들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명명한거죠. 이건 영국이 북해를 SEA OF UNITED KINGDOM이랑 바꾸자는 것과 같습니다." (박성호, 싸이월드)

☞"우리나라 정말 외교에 신경 써야 할 것 같군요. 중국의 반한 감정 정말 소름끼칠 정도던데요. 감정적 대응보다 왜 그런지 알고 서로 화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웃국가들과 친분이 곧 외교 아닐까요?" (은빛기사, 다음)

[톡톡톡]"일본해와 장백산이 마르고 닳도록~"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