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와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는 올림픽 이후에도 집행될 전망이다. 때문에 해외 충격이 없다면 중국 경제가 크게 흔들릴 여지는 별로 없어 보인다.
이와 별도로 중국은 2010년까지인 '십일오(十一五) 계획' 기간중 대대적인 인프라 건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교통운송시설 확충을 위해 5년간 쓰이는 자금 규모는 무려 5조3000억위안에 달한다. 올림픽 개최를 위해 상당한 자금이 이미 투입됐지만 아직도 많은 돈이 대기중이다. 연초 폭설과 대지진을 겪으며 고속도로와 철도 등에 대한 투자 규모는 애초 계획보다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제성장률이 둔화되며 기업들 역시 설비 투자를 줄일 것으로 우려됐지만 정작 기업들은 대외 경쟁력 강화와 효율성 개선을 위해 설비투자를 지속하겠다는 방침인 것이다.
중국 정부와 국영기업의 투자는 이변이 없는 한 계획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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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를 위한 실탄 확보는 무역수지 흑자 등을 볼 때 무리가 없다. 오히려 과열 우려를 낳을 정도로 풍부하다. 올상반기 중국의 재정수입은 5조8468억위안, 지출은 이보다 많은 6조786억위안이었다.
주희곤 우리투자증권 베이징리서치센터 팀장은 "올림픽 후 정부가 주도하는 대대적인 인프라 투자,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수익성 향상을 위한 설비 투자 등에 따라 중국 경제의 고성장은 유지될 것"이라며 "두터운 소비계층의 성장도 진행되고 있어 올림픽 후광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