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대주단 가입, 건설사 자금난 가중"

더벨 길진홍 기자 2008.08.06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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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자율 무시한 인위적 조정, 건설사 유동성 도움 안될 것"

이 기사는 08월05일(18:22)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증권사들이 금융권 대주단 협약에 가입할 경우 오히려 건설업계의 자금난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동당국은 건설사 자율 워크아웃을 위해 지난 4월 출범한 금융권 대주단 협약에 증권사를 비롯한 각 금융사의 가입을 적극 권고하고 나섰다. 이는 최근 위기설이 나돌고 있는 건설사들의 자금난에 숨통을 틔여 주려는 조치로 대주단은 은행100%, 보험사 80%, 저축은행 92.2% 등이 참여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그동안 참여율이 저조한 증권사의 가입을 독려해 대주단 협약이 효력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증권업계는 금융당국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여수신 기능이 없는 증권사로 대주단 협약이 확대 될 경우 부작용이 더 클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우리투자증권 크레딧센터 관계자는 “기존 대주단 협의회는 건설사 익스포저(대출) 규모 순으로 발언권을 행사하고 있어 증권사의 경우 은행에 끌려갈 수 밖에 없다”며 “은행이 연장협약을 요청하면 이를 무조건 받아들여야 하는 구조인데 결국 증권사들이 건설금융을 꺼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또 “증권사는 여신 위주의 은행과 달리 자산 형태가 매입약정, 유동화채권, 자기자본(PI) 등으로 나눠져 있고, 각 상품마다 성격이 달라 상환 기준에도 차별을 둘 수 밖에 없다"며 "건설사와 관계된 모든 채권을 유예 대상으로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굿모닝신한증권 부동산PF팀 관계자도 “ 건설사 자율워크아웃을 골자로 하는 대주단 협약은 수신 기능이 없는 증권사의 자금부담을 가중시켜 업계에 ‘부익부 빈익빈’의 양극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건설사별로 적용하고 있는 대주단의 운영협약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우리투자증권 리스크팀 관계자는 “요즘 사정이 좋지 않은 지방 주택시장에는 자금 사정이 넉넉한 대형 건설사들도 끼여 있다”며 “유동성에 문제가 없는 대형 건설사가 일부 사업장이 부실하다는 이유로 대주단의 상환 유예대상에 들어가는 건 불합리한 처사”라고 강조했다. 결국 각 건설사 마다 악성 사업장만을 도려내 상환을 연장해준다면 증권사와 건설사 모두 부담이 적을 것이란 얘기다.

증권업계는 시장의 자율을 무시한 인위적 조정이 금융당국이 원하는 건설사 유동성 해소에 도움이 될지 의문을 던지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부동산금융팀 관계자는 "증권사의 경우 살아남기 위해서는시장원칙을 철저하게 따라갈 수밖에 없는데여기에 인위적으로 칼을 대서는 곤란하다"며 "금융사가리스크를 자양분으로 삼는 산업이라고 해도 건설사 익스포저에 대한 부담까지 지워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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