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청장은 우선 식품안전 문제가 돌발사건이 아닌 예방할 수 있는, 관리가능한 사건이 되도록 하기 위해 제도를 만드는데 집중했다. 그 결과 30일이 넘게 걸리던 소비자 불만신고 해소기간이 7일이내로 단축되고 위해식품 회수 기간도 45일에서 10~17일로 크게 줄었다. 위해식품 회수율도 지난해 9.9%이던 것이 6월에는 15%로 높아졌다.
그 결과 적체민원 990건을 모두 처리했다. 윤 청장이 두달만에 이를 모두 처리하겠다고 말했을때 업계에서는 '1년은 걸릴 것'이라는 얘기까지 나왔었다. 그는 또 규제합리화를 적극 추진, 인허가 심사기간을 단축하는 단축행정을 꾀했다.
윤 청장은 "심사기간이 크게 줄었다"며 "임상시험에 신고제가 도입돼 신고후 즉시 시험에 착수할 수 있게 되고 생동성 시험실시나 의료기기 허가심사 등에 걸리는 시간도 절반 가까이 줄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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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취임 100일이 지난 시점에서 업계반응이 궁금해 조사를 해봤다"며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다고 소개했다. 이달 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한 '규제개혁 추진현황에 대한 인지도.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보건산업 관련 최고경영자(CEO) 및 임직원 540명 중 94%가 만족했다는 평가를 내렸다.
윤 청장은 "무엇보다 행정방향을 180˚ 바꾼 것이 가장 큰 변화"라며 "감독.감시와 규제위주의 권위주의 행정에서 업계와 국민을 섬기는 행정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통강화와 규제타파, 산업발전을 도울 수 있는 섬김행정이 그 골자다.
그는 직원의 역량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윤 청장은 "전직원 워크숍을 통해 철학을 공유하고 자발적인 조기출근, 부서간 칸막이 제거 등으로 조직문화 혁신을 꾀하고 있다"며 "또 인허가 심사를 위해 전문가를 확충하는 등 직원 역량을 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인적쇄신 차원에서 10명을 미래발전전략개발 작업반이란 이름으로 사실상 대기발령했다"며 "사람을 바꾸고 문화를 바꿔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