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사는 35년간 위생도기 부품을 만드는데 주력해왔다. 위생도기는 양변기 및 대소변기, 세면기 등으로 사용되는데 와토스코리아는 그 안에 들어가는 양변기 로우탱크 부속, 로우탱크의 물량을 조절해주는 무소음 필밸브, 양변기와 세면기에 물을 공급하는 앵글밸브, 양변기와 배수관을 연결하는 플랜지, 대변기 및 소변기에 부착하는 세철밸브, 세면기 배수구 등 위생도기의 주요 부품들을 생산하여 도기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와토스코리아 매출비중, 2007년 기준
그 후 정부의 경기확대 정책에 따라 회복세를 보이다가 2002년을 정점으로 부동산 규제정책에 따른 전방산업 위축으로 생산량 및 출하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와토스코리아 역시 위생도기 사업의 후방산업으로서 건설경기에 영향을 받는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2007년 기준 국내위생도기 시장점유율
와토스코리아의 이러한 시장지배력은 바로 35년간 한 우물만 파며 기업역량을 집중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위생도기 부품은 생각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요하는 사업이다. 핵심기술은 절수 기술과 소음방지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와토스코리아는 이와 관련하여 약 100여건에 달하는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또 매년 매출액 대비 5% 이상의 R&D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따라서 와토스코리아는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것은 물론 미국 지사를 설립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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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필자의 화장실에는 타사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얼마 전 플랜지 부분에 미세한 누수현상으로 인해 한달 수도요금이 27만원이 나온 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독보적인 기술력은 위생도기 과점3사와의 납품계약으로 이어졌고 전방업체와의 오랜 신뢰관계는 또 하나의 강력한 해자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위생도기의 품질을 좌우하는 것은 도기보다도 안에 들어있는 부품이기 때문에 엔드유저인 건설사 측에서도 부품을 확인하고 납품을 받는다고 한다. 이것이 위생도기 과점3사가 와토스코리아의 제품에 의지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또한 와토스코리아는 자수성가형 인물인 송공석 사장의 경영철학에서 나오는 원가절감능력으로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전국 A/S망을 갖춘 업체라는 점도 또 하나의 강점이다. 이러한 기술력, 거래처와의 신뢰관계, 가격경쟁력, A/S망 등으로 인해 위생도기 부품사업에 있어 강력한 시장지배력을 보유하게 되었고 이는 실적으로 그대로 연결되고 있다.
이익추이, Quanitwise
반면 2005년 이후 영업이익의 감소추세는 인건비 증가가 주요인으로 파악되는데 기업차원에서의 처우개선 작업이 실시된 것으로 추정된다. 2007년에는 매출액 173억원, 영업이익 39억원, 순이익 37억원의 사상최대실적을 기록하였다.
이익률추이, Quanitwise
한편 와토스코리아는 2007년 기준 약 170억원 정도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데 성장을 위한 마땅한 신규투자기회가 없다면 자본효율화와 주주가치제고를 위해 배당이나 자사주매입소각을 검토해 볼 필요성도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