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명품 초콜릿 길리안' 달콤한 인수

머니투데이 홍기삼 기자 2008.06.22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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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롯데와 공동으로 1700억원에 지분 100% 취득

롯데제과가 벨기에의 명품 초콜릿으로 유명한 '길리안'을 인수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한다.

롯데제과 (25,150원 ▼100 -0.40%)(대표 김상후)는 일본 롯데와 공동으로 지난 21일 벨기에 브뤼쉘(Brussels) 인근 신트 니클라스(Sint Niklaas)에 위치한 초콜릿 회사인 길리안(Guylian)사의 주식 100%를 인수하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인수금액은 약1억500만 유로(약 1700억 원)로 100% 지분인수 방식이다.

길리안사는 벨기에 브뤼셀에 본사와 생산법인을 갖고 있다. 공장은 4개 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연간 생산규모는 약 3000억 원이다. 또 프랑스, 영국, 스페인, 미국 등 9개 지역에 판매법인을 갖고 있다. 해마(Sea Horse)와 조개(Sea Shell) 모양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프리미엄 초콜릿을 생산하는 길리안은 자동화 설비를 통해 선물용 위주의 초콜릿을 생산하고 있다.



또 9개 해외 판매법인을 통해 연간 약 130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중 96%가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한 해외매출이다. 또한 전 세계 면세점의 60% 이상이 이 회사의 초콜릿을 판매하고 있다. 이태리의 'Ferrero Rocher', 스위스의 'Lindt'와 더불어 세계 3대 명품 초콜릿으로 꼽히고 있다.

롯데 '명품 초콜릿 길리안' 달콤한 인수


롯데는 길리안 인수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프리미엄 선물용 초콜릿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다는 전략이다. 또 현재 운영중인 '길리안 초콜릿 카페'(Guylian Chocolate Cafe)를 활성화해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전역에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길리안의 제품들을 한국과 일본의 소매망을 활용해 판매를 증대시키는 등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롯데는 또 길리안의 판매 네트워크를 활용해 롯데의 우수 제품을 전 세계에 알리고 미개척 해외시장에서의 매출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롯데제과는 1990년도 이후 중국시장 진출을 시발점으로 해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단계별 전략을 펼쳐왔다. 특히 2000년대 들어 중국, 인도, 베트남 등 각처에 현지공장을 설립하고 최근엔 중국에 지주회사 설립과 러시아 현지공장 설립을 추진하는 등 세계적인 글로벌 제과회사로서의 면모를 구축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이들 해외사업을 통해 연간 전체매출 중 약 20%를 차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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