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금융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콜센터 상담환경 개선을 위한 시스템 교체를 결정하고, 전산개발 위탁업체 선정에 착수했다.
우리은행은 그간 고객 데이터 관리 및 단문메시지서비스(SMS) 팩스 등을 수작업으로 진행해왔다. 이에 따라 경쟁은행보다 서비스가 늦고, 고객별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도 어려웠다.
우리은행은 상담원들이 하나의 단말기 화면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상담프로그램을 통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관계관리(CRM) 프로젝트와 고객정보, 캠페인 관리, 상품검색 등의 업무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식관리 및 상담원평가체계도 포함된다.
상담시스템이 교체되면 고객관리 자동화와 함께 기업고객 마케팅, 1대1 맞춤상품 판매 등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복지카드서비스 환경개선도 예상된다. 복지포인트 환급 및 신청, 기능 등을 조회해주고, 기업체 담당자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도 함께 구축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고객 세부정보로는 타 카드 사용 현황, 무료보험 등이 포함된다.
한편 우리은행은 콜센터시스템과 별도로 은행통합 CRM제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인터넷뱅킹 및 콜센터 고객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저비용·고효율 마케팅을 강화하려는 취지다. 우리아비바생명, 우리파이낸셜 등 계열사 상품 교차판매의 기반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