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지민 연구팀의 '2003~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에 따르면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수준이 일반고보다는 특수목적고, 국·공립고보다는 사립고, 남녀공학보다는 남학교·여학교가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국가수준 학업성취 수준을 학교 설립 목적별로 비교한 결과 교과 평균점수는 특목고, 일반계고, 전문계고 순으로 높게 나왔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학생들을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등 4등급으로 분류했다. 우수학력자 비율을 볼 때, 특목고의 경우 사회를 제외하고 국어는 2004년 27.3%에서 2006년 47.4%로, 수학은 24.4%에서 45%로, 영어는 30%에서 56.3%로 늘어난 반면 일반고는 과학과 영어에서 각각 0.2% 포인트, 0.4% 포인트씩 하락했다.
학교 설립 유형별로는 2003~2006년 4개년에 걸쳐 모든 교과에서 사립학교 학생들의 평균 점수가 국ㆍ공립학교 학생들보다 높았고, 기초학력미달 학생비율은 국·공립학교가 사립학교에 비해 4개년 모두 모든 교과에서 높은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