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초읽기', 물류업계 '초비상'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2008.06.10 17:01
글자크기

마땅한 대응책 없어 '답답'… "실질 대안 마련해달라" 정부에 한목소리

전국운수산업노동조합 화물연대가 경유가 인하, 표준요율제 도입, 운송료 현실화 등을 요구하면서 파업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에 대한통운 (93,800원 ▼900 -0.95%), 한진 (19,660원 ▲50 +0.25%), 동부익스프레스 등 육상 물류업체들은 비상체제에 들어가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부분의 물류업체는 화물 트럭을 자사 보유보다는 개인 차주와 따로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파업이 장기전으로 돌입하면 운송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통운은 화주 측과 협의해 이미 긴급 수송 화물을 부산항만 부두에 이송하고 있으며 예비 차량을 모두 투입해 정상적인 물류에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또한 2000여 대의 육상운송을 위한 직영차량, 하역작업에 필요한 항만시설물 등의 정비작업을 진행 중이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직영 차량이 많지만 실제 파업에 들어가면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진은 화물연대 미 가입 차량을 추가로 확보하는 한편 운송 거부 사태가 장기화되면 육상이 아닌 철도를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실제 파업이 들어가 2주 이상 진행되면 물자수송은 결국 손을 놓아야 할 판"이라며 "업계의 대책은 단지 미봉책일 뿐 사실상 뾰족한 대책마련이 없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물류업계는 현재 운임 수준은 유가가 이미 적정원가를 넘어섰기 때문에 운송료 현실화에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운송료 인상을 위해서는 화주업계가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화물운전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엄살을 부리는 게 아니라 생존이 달린 현실"이라면서 "화물연대를 포함한 모든 물류관련 주체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자리를 정부가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화주사의 수출경쟁력 감소와 물류비 증가가 우려되지만 운임 인상이 불가피하다"면서 "지금이라도 업계와 지입차주들이 합께 살 수 있는 길을 정부는 물론 화주, 물류업계가 찾아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지난 9일 화물연대 총파업을 대비해 대체 수송차량 마련 등 '비상수송대책'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대체 수송용으로 △군 컨테이너 100대 △수송 철도로 전환 △연안해운 확대 △비연대 화물차량 활용 △자가용 화물차량 영업용 활용 등의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