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 세입위원장 "재협상은 없다"
-美, 자동차 부문 문제점 제기 잇따라
정부가 미국측에 쇠고기 재협상을 타진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도 빨간불이 켜질 조짐이다.
게다가 미국 민주당 의원들이 한미FTA 자동차 부문에서 잇따라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어 미국 대선을 앞두고 한미FTA의 운명은 더욱 불투명한 상태다.
정부는 30개월이상 쇠고기 수입금지, 특정위험물질(SRM) 반입 축소 등 일부 조항의 수정을 목표로 부분 재협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폭력사태 등으로 얼룩진 촛불시위 등 국민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해 재협상은 결코 있을 수 없다던 입장에서 급선회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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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대만, 일본 등과 쇠고기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미국이 재협상 테이블에 앉을 지는 아직 의문이다.
미국이 쇠고기 재협상에 나선다 해도 대가로 한미FTA 자동차 부문에서 한국측의 더 큰 양보를 요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더구나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FTA는 한미 양국간 통상정책의 주요 물줄기인 만큼 쇠고기 재협상이 이뤄진다 해도 양국간 신뢰도에 큰 타격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찰스 랭글 미 하원의원(하원 세입위원장)은 2일(현지시간)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협상은 필요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이날 열린 미 한국 상공회의소 '한미관계전망' 강연에서 "재협상은 없다"며 "한국정부가 (쇠고기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미국내에서는 자동차가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시한' 때문에 의회가 FTA 비준을 승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11월 대통령 선거 이후로 한미FTA 비준 승인을 늦춰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 하원 세입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쇠고기 재협상이 열린다 해도 그 험로가 만만치 않을 것을 의미한다. 자동차 부문의 문제점을 정면으로 지적한 만큼 쇠고기 재협상이 열리면 이 부문에서 한국의 '양보'를 강하게 주장할 것이기 때문이다.
민간부문에서의 타협점을 찾은 후 양국간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도 제기되고 있다. 미국 수출 업자들이 수출자유규제를 만들어 '30개월 이상 쇠고기를 거래하지 않겠다' 'SRM은 다루지 않겠다'는 것을 자율적으로 결의하는 것이다.
정부측 한 관계자는 "재협상은 통상정책상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문제가 있으나 미국도 재협상에 나선 적이 있다"며 "쇠고기와 자동차는 이해관계가 다르지만 양측이 어떻게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을지 사태추이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