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쇠고기 파동과 금속노조

머니투데이 김지산 기자 2008.06.01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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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업계의 노사협상마저 쇠고기 파동에 휘말리는 느낌이다. 임금 인상안을 논의하던 노조가 협상장에서 미국산 쇠고기 문제를 단체협상 의안으로 언급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최근 미국산 쇠고기 냉동 창고 앞에서 반출을 저지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한편에선 금속노조가 촛불집회에 현대차 노조에 참가를 지시하기도 했다.



쇠고기 문제가 범국민적 이슈가 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유모차를 끌고 나온 엄마들과 달리 그들의 움직임은 석연치 않아 보인다.

노조가 과연 어느정도나 순수성을 가지고 쇠고기 이슈에 접근하느냐다. 지난해 이맘 때 한ㆍ미FTA 반대 파업에 나섰던 현대차 노조는 국민적 비난에 직면해야 했다. 자신들의 이익 또는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파업 카드를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파업이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들의 인식에는 노조가 기업을 구성하는 중요한 축이라는 생각은 없어 보인다. 올해 임단협에서도 이런 인식은 크게 다른 것 같지 않다. 여차하면 파업하겠다고 엄포를 놓는다.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현대차 지부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저지를 위한 촛불집회에 참가하라는 지침을 내렸으나 90여명이 참가했다고 한다. 노조 내부에서조차 호응을 얻지 못한 셈이다. 임단협을 정치적 노동운동과 연계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뜻이다.

노동계는 친기업을 표방한 이명박 정부 때문에 올해 임단협에 상당한 부담을 갖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런데 정부는 쇠고기 파문으로 지지율이 현저히 낮아졌다. 노조가 불법 파업을 한다 해도 정면 대응 하기 난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노조로선 의외로 찾아온 정치적 기회다.


노조는 쇠고기 이슈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면서 불법 파업을 단행해도 국민적 지지를 얻거나 최소한 묵인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을 지 모른다. 하지만 민심이 그렇게 단순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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